아산지역 장애인 대다수 시행 몰라…홍보 시급

지난 1일부터 시행하는 한전 복지할인(장애인 할인)요금 시행제가 홍보부족으로 신청율이 저조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아산지역 7천여명의 장애인 등록자중 한전의 복지할인(장애인 할인) 요금제 시행 사실조차 모르고 있으며 한전 아산지점은 이들 장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원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한전 복지 할인 요금제 실시가 지난 2월 뒤늦게 결정된 문제도 있지만 한전과 행정당국의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이뤄지지 못해 해당 장애인들이 할인 혜택사실 조차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전 아산지점에 따르면 청각·언어장애는 2급 이상, 지체(상지지체) 장애는 3급이상이면 장애인 전기요금을 받을수 있고 이번의 복지제도 할인 시행으로 전국의 60여만가구의 중증장애인이 주거용 전력에 대해 20%의 전기요금을 혜택받는다.
 이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오는 5월말까지 구비서류를 갖춰 한전을 내방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하면 1일부터 소급 적용해 전기요금 할인에 들어간다.
 그러나 아산의 장애인 할인 신청 대상자는 2천829명으로 9일 현재 52명인 52%가 등록했지만 해당 장애인들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어 정부가 장애인 복리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개발 해 놓고 정책에 대한 홍보에는 뒷전인 체 탁상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세대원중 누구든 중증장애인에 해당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4급 이상의 장애인은 장애인요금을 할인 적용에서 제외시키고 있어 실제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전형적인 탁상 행정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장애인 이 모(온천동·34)씨는 “정부와 한전에서 장애인들에 대한 복리증리을 위한 실질적인 행정으로 정책개발에만 전념하고 있지만 정작 장애인 복지는 후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 아산지점 관계자는 “현재 50여명의 장애인이 접수되었으며 아산시, 읍·면·동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며 “해당 장애인들에게 공문등 홍보에 전념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