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술수·다이옥신 등 유해물질 사실과 달라

속보=증평군 도안면 광덕리 쓰레기매립장 소각로 설치 결사반대 집회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도안 쓰레기 매립장 소각로 설치 반대위원회(위원장 연방희)’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본보 9월 6일자)
 증평군은 반대위에서 소각로 교체설치 저지를 위해 ‘사람을 죽이는 소각장’이라는 등 주민들에게 왜곡된 사실을 전파해 주민간 갈등조성 및 행정집행에 발목을 잡고 있다고 판단, 반박하고 나섰다.
 군은 ‘그것은 이렇습니다’라는 홍보물을 통해 ‘이번 소각로는 국비를 지원 받은 것으로, 환경부서는 올해 12톤이하의 시설 11개소를 신규로 지원했다’며 반대위의 중소형 쓰레기소각장 폐쇄정책 주장을 지적했다.
 또한 ‘구체적인 재활용 계획 없이 무조건 파묻고 태우려한다’는 반대위 주장에 대해 ‘군은 그동안 종량제 봉투사용 및 재활용 분리수거를 추진, 현재 각 마을, 사회단체에서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침술수 및 소각장은 보강천 오염과 환경물질인 다이옥신 등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농촌과 사람을 죽인다’는 반대위 주장과 관련, 침술수는 별도의 침술수 관을 통하여 배출되기 때문에 보강천으로 흐르지 않은데다, 이번 소각로는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환경부 규제 이하로 배출하는 시설임을 밝히고 있다.
 유명호 군수의 선거공약 위반에 대해서는 ‘당시 유군수는 군수후보초청토론회에서 도안면민과 충분한 대화와 공청회를 거쳐 소각장설치를 약속했는데, 1년 5개월간의 주민과 토론 및 협의를 거쳐 협약체결해 공약이행을 준수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의 ‘이장의 월권 및 인근주민과 갈등을 조장한 합의문은 무효’라는 주장과 관련, ‘협약당시 매립장 사용 및 소각시설 설치 광덕리대책위원들이 마을주민들에게 협약서 내용을 낭독하고 협의한 후 군청에서 협약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군은 이번 소각시설은 과거 트럼통 쓰레기 소각로가 아닌 환경부 예산지원 28억원이 투입되는 소각로로 한국형 고효율(자냉식)스토커 방식으로, 고온열분해산화방식의 특허받은 시설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 군은 반대위에서 사실과 다른 침술수 관련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 주민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고 판단, 사진에 대한 올바른 내용을 설명해 놓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