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마다 대책마련에 부심

태권도공원 조성사업과 관련, 정부는 이달말까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후보지 신청을 접수받을 예정이지만 신청부지에 대한 무상출연 확약과 도로개설·지장물이전·민원해결등의 조건을 내세우고 있어 상당수의 시·군이 포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충북도의 보은군, 진천군을 비롯해 강화, 파주, 포천, 여주, 강릉, 춘천, 경주, 제주, 무주, 여수, 진해, 천안, 태안등 무려 19개의 기초자치단체들이 태권도공원의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정부의 후보지신청 조건을 모두 충족할수 있는 기초자치단체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보은·진천군은 군유지 1백만평이상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정부가 후보지 입지조건으로 제시한 ▶태권도와 관련된 문화·역사적인 배경을 갖춘 지역 ▶자연환경및 경관이 수려한 지역 ▶지역관광지와 연계, 관광명소로 개발 가능한 지역 ▶법령의 제약등 사업추진에 제약이 없는 지역 ▶국내·외 교통망 접근이 용이한 지역등의 조건을 비교적 많이 갖추고 있다.

반면 전국의 경쟁 시·군과 마찬가지로 보은군·진천군도 무려 1백만평에 달하는 신청부지에 대한 무상출연 확약(군의회 승인)시 논란이 우려되고 있으며 국도·지방도등에서 신청부지까지의 도로개설및 분묘·고압선·통신케이블·군부대·민가등의 이전에 따른 지방비의 부담문제등이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관련, 충북도의 한관계자는 『정부에서 태권도를 21세기 국가전략상품화및 테마파크인 태권도공원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개발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임을 감안, 신청부지를 국가에 무상으로 출연해도 해당 자치단체는 세계인이 주목을 받는 지역으로 부상되고 지역개발 촉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은군이나 진천군 모두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오는 31일까지 후보지추천을 받아 7월중에 「후보지선정 심사위원회」를 구성,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며 충북도는 보은,진천군등 대상후보지를 모두 정부에 추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