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와 수주난으로 침체일로를 겪고 있는 충청지역 건설업계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지역업체를 배려하는 일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배려가 그 어느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충청권 일반건설업체 10%만 현상유지를 하고 있을 뿐 나머지 대다수가 적자를 감소하고 건설업을 운영하고 있어 대형공사 지역업체 참여 확대 등 지원책이 요구된다.
 정부와 각 지자체들은 해마다 침체된 건설경기를 살리기 위해 앞다퉈 조기발주, 조기집행 등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지역 건설업계는 헛구호에 불과하다고 원성의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각 지자체들의 건설활성화 대책이 새해가 되면 어김없이 발표되는 획일적 내용일 뿐 예년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데가 실효성도 기대할 수 없는 ‘언 발에 오줌누기’식 단방책에 불과하다는 게 지역 건설업계의 입장이다.
 새해가 되자 정부와 지자체가 일제히 지역경기활성화대책으로 공공공사 물량을 올 상반기내 조기발주하며 선급금 지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일제히 언론에 발표했다. 정부는 공사발주물량을 상반기내로 70%이상 집행한다는 방침을 세웠고 발주 관련기관들도 지역경기 활성화차원에서 공사발주를 조기 집행키로 했다.
 대전, 충남ㆍ북도를 비롯해 각 지자체들도 어김없이 건설경기 활성화 차원이라는 명분아래 올 상반기안에 모두 집행하기로 했다.
 또한 공사 착공과 동시에 선급금을 업체 상황에 따라 70%범위내에서 지급하도록 하고 기성대가를 30일 간격으로 지급, 업계의 자금난을 해소시킨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그러나 이 같은 활성화대책에도 불구하고 지역 건설업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는 일부사업의 경우 총 사업비 협의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색내기용 정책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대책은 해마다 되풀이돼 발표됐지만 발주단계에서 지역업체 참여 제한, 사업비 축소 등 헛구호에 그친 전례에도 불구, 올들어서도 똑같은 정책이 발표되고 있어 실효성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게 지역업계의 목소리다.
 실례로 지난 10일 발주된 음성하수관거정비공사의 사례도 좋은 본보기다.
 지역 건설업계는 충북 음성하수관거공사(사업비 290억원)는 복잡한 공정의 공사가 아닌 평범한 대형공사이기 때문에 입찰참가자격을 완화해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강력 요구하고 있지만 해당 발주기관인 음성상하수도사업소는 행정자치부 예규 등 관련 지침을 내세워 지역업체 참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어 업계간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이처럼 해마다 되풀이 되는 지역업계의 목소리가 일선 발주기관은 아랑곳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일선 발주기관은 과도한 참가자격으로 묶어 지역업체는 공사 입찰에 참가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고사위기에 처한 지역 건설업계가 회생하기 위해선 공공공사를 담당하고 있는 일선 공복들의 인식 전환이 무엇보다 시급하며 지역업체를 배려하는 현실적인 지원책없이는 지역 건설업 살리기는 역부족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