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00만 충청도민 모두를 꿈같은 환상에 젖게 만들고 흥분의 도가니에 빠지게 했던 신행정수도 이전은 신기루처럼 허망하게 사라졌다.
 물론 그 배경에는 한나라당의 신행정수도 이전 반대, 중앙언론의 편파적 기사, 헌법재판소의 관습법의 해석 등 불리한 여건이 작용했다지만 결국 서울시, 경기도와의 진검승부싸움에서 대전, 충남ㆍ북은 판정패 당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이번 신행정수도 이전을 놓고 서울시는 반대투쟁에 사활을 걸고 신행정수도 후보지 평가위원회에 인력을 파견하지 않는 비협조적인 자세는 물론 강도 높은 집회와 자체 예산을 들인 홍보와 설득, 또 행정수도 반대사이트를 만들어 이를 이슈화해 서울시민들을 동참하게 만드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충남도는 신행정수도 이전안이 이미 결정된것처럼 공청회나 현지 주민설명회에만 정성을 들였을뿐 공격적이고 대외적인 국민설득작업에는 소극적인 행정으로 일관해왔다.
 결국 감나무(정부)밑에서 감이 떨어지기만을 입만 벌리고 있다가 감대신 떨어진 돌덩이(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를 맞아 충격에 빠져 뒤늦은 신행정수도 대안론을 가지고 부심하는 신세가 되버렸다.
 하지만 그 느긋함이 이번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의 문제를 놓고 여지없이 발휘되고 있다.
 충북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충남도에 신행정수도가 유치될것을 가정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이원종 도지사, 지방의원들은 물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오송유치추진위원회는 수차례 보고회를 통해 오송역 타당성을 주장했을뿐만 아니라 강원, 경북, 전남북 지자체 관계자들을 참석시켜 심포지엄 개최했고 지난 3일에도 청주명암타워에서 충북도민 결의 대회를 갖는 등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한박자 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충남도는 도차원의 강력하고 전략적인 추진 움직임은 커녕 대전, 충북의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유치경쟁이 지역이기주의로 비춰질까 하는 시선에 조바심을 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분명 시대는 달라져 도민을 위한 행정에는 명분보다는 실리가 앞서야 하며 도민을 위한 정책은 비난의 목소리를 감내하고서라도 추진하는 강한 카리스마가 발휘돼야 눈뜨고 코베여가는 지자체간의 경쟁에서도 살아 남을 수 있다.
 대전 충남ㆍ북의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기사와 관련해서 싸움이 될만한 기사는 자제해 달라는 충남도 한 공무원의 말이 귓가에 맴돈다. 그러나 이미 대전과 충북은 저만큼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를 위해 반환점을 돌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