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통령, 이전 촉구속 경제계 촉각

조흥은행 본점 대전 이전문제가 갑자기 불거져 나오자 본점 청주유치 추진위를 비롯한 지역 경제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대중대통령은 3일 건설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정부가 주주인 어떤 은행이 대전으로 본사를 이전하겠다는 약속을 실행하는 것이 지연돼 대전 시민들이 항의한다는 보도를 접했다』며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고 말해 조흥은행의 본점 대전이전을 촉구했다.

조흥은행의 본점 이전문제는 지난 98년 12월 충북은행등과 합병을 결정하면서 지방이전 방침을 천명하고 대전을 후보지로 밝힌데서 비롯됐다.

그후 99년 11월 금감위및 예금보험공사와 체결한 양해각서(MOU)에서 본점을 오는 2001년말까지 「중부권」으로 이전한다고 명시, 대전과 청주권에서 유치운동을 벌여왔다.

특히 나기정시장과 홍재형당선자는 지난달 26일 조흥은행을 방문, 행정·재정적 지원 계획을 밝히며 청주이전을 요청했으며 대전지역에서도 본점이전 추진팀이 대전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하지만 갑자스런 대통령의 본점 대전이전 발언에 대해 대전지역에서는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청주지역에서는 이 문제가 간단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번 김대통령의 대전이전 발언은 총선이후 코너에 몰린 JP와 대전지역의 민심을 끌어안기 위한 정치적인 배경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조흥은행은 매우 난감하다는 입장이다.4일 조흥은행에는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으나 은행측은 「노 코멘트」다.다만 조흥은행측은 ▶지자체 지원정도(지방세 감면,본점 건물 신축,부지매입비 지원등)▶각종 공금고 지원약속 등 종합적인 검토대상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청주유치추진위 한 관계자는 『조흥은행이 충북은행과 합병한 만큼 본점 청주이전은 당연하다』며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결정될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각된 조흥은행 본점 이전 문제가 어떤식으로 해결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