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시가 추진중인 경륜장 사업 유보결정과 관련 정당 및 시민단체간 유치 찬반 공방을 벌이고 있어 그 결과 주목되고 있다..
 대전시가 추진중인 경륜장 사업은 당초 지난해 완공을 목표로 대전시 안영동 일대에 사업비 1200억원을 투입해 경륜장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재원 조달, 정부의 사행성 산업 억제 등이 맞물려 그동안 표류해 왔던 것.
 이달초 문화관광부는 대전시에 경륜장 허가와 관련 유보 입장을 통보해 사업이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런 지적에 대전경륜장 유치위원회는 지난 17일 문화관광부의 유보결정에 “대전 경륜장 신설은 아무 결격 사유가 없는데도 허가를 유보하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반면 지난 22일 민주노동당 대전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대전시가 추진중인 경륜장 사업은 타 지방자치단체의 사례에서 보듯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시민의 70%가 반대하는 경륜장에 메달리는 저의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어 기존 경륜장들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경륜장 사업의 세수확보 논리는 현실을 외면한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경륜장은 세수 증대의 측면도 있으나 가족단위로 찾는 경기장 조성을 위해 창원과 같은 돔형 구장으로 조성,타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해 레져 공간 확보라는 측면이 크다”며“비포장 도로에 포장을 하면 과속으로 교통사고가 우려돼 도로 포장을 하지 말란 말이냐”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측은 경륜장사업이 연간 300~400억원의 추가세수를 가져와 시 재정이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노당은 “부산 경륜장의 경우 사업 초기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기대에서 이제는 세금 먹는 하마로 변했다”고 반박했다. 그 근거는 개장 3년째인 부산 경륜장이 당초 연 2천800억원의 수입을 예상했으나 고작 900억원에 그쳤고 이중 환불금(70%), 각종세금(18%)을 제외한 12%(약100억원)로 인건비, 선수 시상금, 경기장 운영비를 공제하면 연간 2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것.
 부산시는 이를 충당키 위해 지난해 시비 90억원을 긴급 운영자금으로 배정한 것으로 알려져 오히려 재정을 축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전시가 모델로 삼는 창원 경륜장 역시 지난해 연간 152일, 1천569회의 경기 개최한 결과 수입이 급감, 전년 5천969억원 대비 21.8% 감소한 4,668억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 관계자는 “직장내 축구 경기를 할 때도 맥주내기를 하면 더욱 재미있다”며 “사행성을 최대한 자제해 건전한 레져 문화가 정착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노당의 관계자는 “축구는 내기를 하지 않고도 즐거운 운동”이라며 “지방 자치단체가 시민의 주머니 털어 세금 조달하겠다는 발상은 버려야 할 것”이라며 비난했다.
 .양진영의 첨예한 공방속에 대전경륜장 유치를 위한 정당성 확보에 난항을 예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