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덤핑공세에 항의…집단행동도

청주·청원지역 18개 레미콘업체는 주공 충북사업소와 일부 대기업체가 타시·도 업체와 거래하는등 지역 레미콘업체의 생존을 위협한다며 9일부터 이틀간 출하를 중단하는등 강력히 대응키로 했다.

청주·청원 레미콘 제조업체 사장단은 8일 『더이상 덤핑판매 및 불건전한 거래관계로 인한 부실공사를 묵과할수 없고 더이상 견딜수 없는 경영압박으로 5천명 레미콘가족의 생존을 위해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레미콘업계는 특히 청주시 흥덕구 개신동에 대단위 아파트단지를 조성하면서 지역 레미콘업체를 외면하고 대전 및 충남 레미콘업체와 거래하는 충일건설, (주)한양, 동부건설등 시공업체와 주공 충북사업소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레미콘업계가 비록 한시적이지만 이처럼 출하중단이라는 강수를 두는것은 외환위기 이후 도내 업체의 몰락으로 지역 주택건설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공과 대기업이 외지 레미콘업체와 주로 거래해 출하물량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이다.

또 대전및 충남지역의 대형 레미콘업체인 동양레미콘, 아시아레미콘, 쌍용레미콘등이 도내 업체보다 10%이상 공급가격을 인하해 일부 지역업체들이 가격경쟁력에서 뒤지는등 상당한 경영압박을 받고 있는 점도 출하중단을 부추킨 것으로 보인다.

B레미콘의 L사장은 『주공이나 부영등 대형업체들이 지역주민들에게 아파트를 팔면서 정작 하도급업체나 레미콘은 타지역업체와 거래하는등 지방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며 『특히 지역 건설업체는 정상적으로 거래되는데 반해 주공등 대기업은 가격경쟁을 붙이거나 어음을 주는등 지역업체의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주공 충북사업소는 『시공업체는 이윤을 남겨야 하는데 비싼 가격을 주면서 도내업체와 거래할수 없다』며 『또 주공이 시공업체에게 특정지역 업체와 거래하도록 강요할수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청원지역 레미콘업체들은 9일 출하중단에 이어 흥덕구 개신주공아파트 신축현장에서 차량을 이용한 항의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