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단체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가뜩이나 어수선한 사회분위기를 흐리고 국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의약분업에 반발해 전국 동네의원들이 3일동안이나 집단휴진을 벌여 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고 인턴, 레지던트등 전공의들은 8일까지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또 한국노총산하 전국 직장의보 노조도 7월로 예정된 의보통합에 반발, 6일 오후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해 의보민원 처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들의 단체들의 집단행동은 그들이 밝히고 있는대로 설득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허나 의료계의 경우 지난달 29일 김대중 대통령과의 면담직후 휴진 철회를 발표했다가 곧 이어 이를 번복 집단휴진에 들어간 것 자체가 내몫챙기기라는 비난이나 국민적 반감을 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의료계는 의약분업을 둘러싸고 이미 2차례나 휴진에 들어가 그때마다 국민들이 엄청난 불편을 겪었다.

더구나 수년간에 걸친 논의끝에 이미 한차례 시행을 1년 연기하는등 힘겹게 얻은 합의를 다시 미루기 어려운 상황에서 시행를 불과 3개월도 남기지 않고 집단휴진이라는 극한투쟁을 벌인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직장의보도 6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했고 오는 10일부터는 전면파업에 들어가기로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따라 의료보험증 발급, 장제비 지급, 본인부담 환급금 지급, 전화상담등 모두 업무가 중단돼 수많은 민원인들이 제때 민원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더구나 노조는 파업기간중 의료보험연합회가 병·의원이 경영상의 어려움이 빠질 전망이다.

이익단체들도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그들의 요구를 당당히 주장할 권리가 있지만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대화나 타협 노력없이 휴진이나 파업부터 벌이고 더구나 시기적으로 민감한 총선정국을 이용한다는 의혹을 받는 것은 옳지 않다.

그동안 정부·여당이 보여준 대처나 관리능력에도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해도 휴진이나 파업에 따른 피해를 죄없는 국민들에게 전가해선는 안된다.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의 인턴, 레지던트들이 집단휴진한 6일만 해도 수술일정이 축소되고 진료대기시간, 입원기간까지 늘어나 환자들이 시간적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하루가 급한 환자나 가족들의 애타는 심정을 나몰라라 하는 의사들의 이같은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수는 없다.

의약분업은 국민적 합의 사항이고 시행이 불과 3개월도 남지 않았다.

예상되는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이다.

직장의보 파업도 굳이 총선기간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

모든 것은 하꺼번에 얻어내려는 힘의 논리보다는 대화와 타협이라는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