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이 끝난후 김대중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밝혔듯 이제는 총선의 들뜬 분위기와 후유증을 차분히 가라 앉히고 민생 문제에 초당적(超堂的)인 힘을 결집할때라고 판단된다.

김 대통령이 여야 영수회담을 제외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선거전을 치를 때야 자당의 승리를 위해 진흙밭 싸움도 불사하기 마련이나 선거가 끝나면 한시바삐 일상으로 복귀하여 초당적 입장에서 민생을 보듬는 정치권의 탄력성이 어느때보다 아쉬운 판이다.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추구하는데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각 정당은 정체성 확립을 전제로 하여 이념, 철학 등을 달리하고 있긴하나 국민을 하늘같이 섬기는, 국민을 위한 정당이라는데는 한결같이 공감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선거결과란 바로 민심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것이다.

김대통령이 지적했듯 선거에서 나타난 지역감정 현상과 낮은 투표율은 우리 모두가 뒤돌아 봐야할 부끄러운 부분이다.

우리가 풀어야할 과제중 하나는 동서의 화합이다.

남북 문제가 우리 민족앞에 놓인 최우선의 과제이긴 하나 이에 못지않게 동서의 화합 또한 중요하다.

투표결과가 보여주었듯 동서의 불화는 고착화되었다.

낮은 투표율은 소중한 주권을 포기한 유권자의 실종된 정치의식서 기인하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정치에 대한 무관심및 정치냉소주의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유권자를 참여민주주의의 마당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선 정치권의 신뢰회복 또한 중요한 것이다.

정치란 무엇인가.

국민이 별 걱정없이 생업에 충실하도록 기반을 닦아주는 것이 민주주의 시대에 정치행위다.

농부가 평화롭게 쟁기질을 하고 정치인을 포함한 공직자가 부패하지 않고 경제인이 활력을 얻어 우리의 상품을 보다 많이 수출하도록 정부가 도와주는 일이다.

날뛰는 범죄를 최소화하고 모든 사람이 대문을 열어놓고 살아도 안심할 수 있는 치한체계의 확립 또한 정치행위의 중요한 부분이다.

아직도 지방에서는 IMF를 완전히 탈출하지 못하고 많은 사람들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다 많은 일자리의 창출을 위해 여야가 더욱 힘을 합쳐야 할 일이다.

특히 남북대화에 있어서는 여야의 초당적 협력이 요구된다.

남북경협과 이산가족 찾기 등 민족의 교류는 특정 정당에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니라 초당적이고도 범민족적인 과제인 것이다.

여야가 서로 견제를 하고 때로는 조화를 이루며 국정을 살피는 것이 정당의 생리이지만 이제는 국회의사당이라든지, 국민의 여망이 담긴 과제라면 당리당략이나 발목잡기를 자양하고 서로 협력하는 상생의 정치판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여야 서로가 상대방에 대한 험담으로 일관하는 정치판이 아니라 더러는 협력하고 상대방을 칭찬해 주는 멋진 새 천년 새 국회가 개원되길 바란다.

민생을 외면한 정치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