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더구나 지금은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한 정보의 바다, 즉 인터넷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점진적으로 파고들면서 기존의 제도와 체제를 근본적으로 재편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충북도가 도정의 싱크탱크(Thinktank)라 할수 있는 충북개발연구원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정보를 받아 들이고, 연구기능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자문기구로 활용하고 있음은 바람직한 행태라 여겨진다.

그러나 본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 90년 5월 15일 개원한 충북개발원이 이미 개원 10주년을 맞았음에도 불구, 도정의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하기는 커녕 오히려 심각한 운영난에 봉착하면서 표류하고 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게다가 충북개발원은 무리한 주식투자로 막대한 기금손실을 입고, 이자수입 감소와, 금리인하 등으로 인건비조차 지급이 불가능한 정도로 운영난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충북개발연구원은 지난해 주식형수익·금전신탁등의 자금운영을 통해 기금을 확충하려 했으나 오히려 원금 4억5천만원만 손실을 입어 당초 70억원에 달했던 기금이 65억5천만원으로 줄어 든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따라 대부분의 운영비를 이자수입에 의존했던 충북개발연구원은 기금축소에 따른 이자수입 감소와 금리인하 등으로 운영에 막대한 차질을 빚자 결국 도의 제 1회 추경안 편성시 운영비 3억원의 계상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때문에 올해 자치행정과, 경제학, 도시및 지역개발 분야등 3명의 전문 연구인력에 대한 충원계획은 물론 기존 직원들의 연구활동까지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우리는 충북개발원이 막대한 기금손실을 입고도 인건비 충당조차 못해 3억원의 운영자금을 또 충북도에 요구한 사실에 답답함을 떨굴수 없다.

상급기관인 충북도가 충북개발연구원의 부실운영을 이처럼 방치한 것도 이해하기 힘들거니와, 상당한 금액의 자금을 지원해 주면서 이 지경이 될때까지 상황파악도 제대로 못하는등 감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점도 납득할수 없기때문이다.

더욱이 연초 도에서 파견한 경영혁신팀이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단계에서 이러한 일이 벌어졌다는 것은 행정의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 관계자는 이와관련, 지난해 발생한 기금손실 부분은 이미 해당 직원이 징계를 받았고 책임자는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나름대로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공적 자금으로 주식투자를 하도록 방치했다는 것은 아무리 논리적인 설명을 곁들인다 해도 석연치 않아 보인다.

충북도는 빠른 시일내에 전반적인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당한 처방을 내림으로써 싱크탱크로서의 충북개발연구원이 제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대안책을 마련해 줄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충북개발연구원도 연봉삭감이나 경상적 경비의 절감등 강력한 자구노력을 병행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