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보다는 주민이, 중앙보다는 지방이 우선하는 지방자치 시대에서 그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논리가 지방의 논리이다.

지방자치의 발전은 내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자세가 갖춰질때 한층 성숙해 진다.

그러나 지금처럼 자치단체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더불어 지역민들도 함께 뛰는 경쟁논리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보 보도에 따르면 충북과 대전, 강원도가 함께 유치경쟁을 벌였던 조흥은행의 본점 이전 문제는 대전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민주당 홍재형국회의원은 지난 30일 37개 지역시민 사회단체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조흥은행 본점유치 문제는 은행측이 지난 98년 이미 내부적으로 대전이전을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홍의원은 따라서 조흥은행 본점을 충북으로 유치하려면 각 지자체와 대학교들이 발벗고 나서서 금고지정 약속과 도민들의 예금 유치방안 제시, 그리고 입주토지등에 대한 혜택등 강력한 인센티브안을 마련한후 이를 제시하는등의 적극적인 공세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오송역 유치 역시 천안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지자체등이 적극 나서서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의원의 이날 발언은 현재 시민단체와 자치단체, 도내 정치인들이 벌여온 유치운동이 결코 쉽지 않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총선기간중 많은 후보들은 조흥은행 본점이전과 오송역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구체적인 유치해법은 제시하지 못한게 사실이었다.

우리는 이 정도의 노력을 가지고 정부 관계자들이 수차례에 걸쳐 천명한 대전이전 방침을 번복시키려 한 것이 역부족이었음을 차제에 심각히 직시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서 경쟁논리를 개발하자는 홍의원의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충북도민들도 이제는 생각을 바꾸고 변해야 산다는 경쟁논리의 개발에 적극 동참해 줄것을 촉구한다.

다행히 이날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조흥은행 본점 유치와, 호남고속전철 기점역 오송유치, 문장대 용화온천 개발 저지, 달천댐 건설반대, 태권도공원의 충북유치, 지방산업단지 활성화문제등 지역 현안에 대해 초당적 협조와 공동노력을 하기로 약속했다.

따라서 이제는 경제논리에 근간을 둔 조흥은행의 입장을 인식, 강력한 인센티브의 제공등 실질적인 경쟁논리의 개발에 치중해야 한다.

변해야 산다는 논리를 자치시대에 적용한다면 나부터 변하는 것이 선결과제이다.

노(櫓)도 반대방향에서 저으면 배가 앞으로 가기는 커녕 꼼짝달싹도 안하는 법이다.

이는 총론은 찬성하나 각론에 들어가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는 집단에서 흔히 엿볼수 있는 광경이다.

한꺼번에 많은 요구와 변화를 기대해서는 곤란하다.

지금은 가장 중요한 것부터 지방논리를 토대로 경쟁논리를 개발해 총체적으로 힘을 결집시키는 작업이 더욱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