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민주주의의 기초는 대화의 문화에서 비롯되는 것인데 이를 외면하고 지방의원간에 주먹질, 멱살잡이가 오간 것은 심히 유감스런 일이다.

제천시의회에서 일부 의원간에 의장단 선출을 놓고 극단의 감정이 표출돼 망신살을 뻗히고 있다. 도대체 무얼 배울게 없어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한 모습을 지방의회에서 재연하는 것일까.

더구나 시의원은 지역주민의 총의에 의해 선출된 민의의 대변자로서 언행에 모범을 보일 책무감, 도덕성이 있는 것임에도 이를 망각하고 개인적인 감정에 연연하여 폭력사태를 빚은 것은 스스로 대화의 정치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의원간의 폭력사태도 문제지만 이에 못지 않게 황당한 것은 후반기 의장단선거를 앞두고 강원도 원주에서 8명의 의원들이 사전 모의투표까지 실시했다는데 경악치 않을 수 없다.

투표란 모름지기 개개인의 자유의사에 의한 것이지 담합을 하듯 특정인을 집단적으로 미는 듯한 시나리오식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비록 선거법의 적용대상은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선거에 국한하고 있어 지방의회 의장단 선출이 그 적용범위가 아니라해도 주민의 정서상 모의투표란 용납할 수 없는 전근대적 행위다.

공직자 선거에선 이또한 금지되었지만 모의투표란 민주주의가 정착되기 이전, 몽매한 유권자에게 투표의 방식을 가르치기 위한 계도적 수단이거나 직장, 단체에서 재미삼아 해보는 일이지 엄연히 소정의 절차를 거쳐 선출된 의원들 ㅅ이에서 행해질 사안이 아니다.

의장단 선거의 문제점은 보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의 「비공개 자필기명」방식은 투표비밀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투표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개표, 검표과정에서 필체를 보면 누가 찍었는지 드러나게 되고 암암리에 소문이 날개를 달 우려가 다분히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배신이다, 아니다」감정이 고조되고 후유증에 시달리게 되며 패거리 의식이 번지는 등 엉뚱한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관련학계와 시민단체에서 며칠전 개최한 지방의회 의장단 선출 정책 토론회에서도 제기됐듯 후보자가 없는 이른바 교황선출 방식은 우리의 지방자치형태에 어울리지 않는 제도로 간주된다.

출마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지지세력을 확보하려면 자연 물밑 접촉이 성행하고 이로 인한 불법행위가 속출하게 되는 것이다. 지도자로 나서겠다는 후보제도를 왜 봉쇄하는지 이해가 안간다.

선거는 정정당당해야 한다. 떳떳하게 후보로 나서고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선거의 기본정신이다. 이제 지도자의 선출과정은 음지를 지양하고 양지로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삼삼오오, 짝을 지어 누구를 찍자고 회동하거나 찍는다고 약속해놓고 배신했다는 등 촌스런 얘기가 더 이상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장단 선출방식의 개선이 불가피하다. 어차피 지방자치란 시행착오속에서 성장하는 것이니까 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