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로 의원직을 사퇴한 도내 3개 선거구에 대한 보궐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7월6일 실시된 도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와 관련 도의원 5명이 2천만원씩의 금품을 받은 사실이 폭로되면서 도덕성과 자질론, 심지어는 지자제 무용론까지 대두됐던 이번 사건이야말로 풀뿌리 민주주의라 일컫는 지방자치제도를 뒤흔든 사건으로 치부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시 되돌려준 한명을 제외하고 4명의 도의원이 구속됐다가 1심에서 받은 돈은 국고에 환수되고 각각 집행유예 4년씩을 선고받고 풀려나는 과정에서 3명이 의원직을 사퇴했고 1명은 법의 심판을 받겠다며 현재까지도 의원직을 사퇴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의원직을 사퇴한 3개선거구에 대한 보궐선거가 오는 26일 실시된다.

충북도의회는 물론 전국적으로 초미의 관심을 끌었던 치욕적인 사건을 매듭지으면서 치러지게 되는 이번 보궐선거야말로 도덕적으로나 자질등을 고루 갖춘 인물이 선출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번에 실시되는 3개선거구에는 민주당 3명, 한나라당 3명, 자민련 1명, 무소속 1명등 모두 8명이 후보등록을 하고 득표전을 벌이고 있다.

도의원의 자질 문제는 순전히 유권자들의 심판에 달려있다.
최근들어 선거를 자주 치루다 보니까 선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 무디어진것 또한 사실이다.
거기에다 너나 할것없이 국회의원에서부터 일선 시장 군수 기초 광역의원까지 자질론이 대두돼 그사람이 그사람 아니냐는 식으로 정치소외 현상이 일고 있다.

이럴때일수록 유권자들이 투표권을 행사해서 주권이 무엇인가를 똑똑히 보여줘야 한다. 자신의 투표권도 행사하지 않고 선출된후에 자질이 있느니 없느니 하는것은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이번 사건이 보여줬듯 우리지역의 치욕적인 선거풍토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유권자들의 투표권 행사는 그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어쨌든 선거를 치뤄야 하고 그래야만 당선자가 나온다. 피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물론 입후보자 자신들의 자세 또한 중요하다. 도의원은 입신양명의 길이 아니라 위민의 가시밭길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오로지 자신의 명예욕이나 자기 과신만을 위해 출마한 후보자가 있다면 다름아닌 유권자가 옥석을 가려야 한다.
선거이후 당선자들의 의회활동 상황을 잘 감시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선출과정에서 올바른 인물을 선택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선거과정은 투명하고 페어 플레이의 정신에 입각해야 한다. 법정선거비용한도내에서 돈을 쓰는 준법정신을 실천하기 바란다.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새 선거풍토의 정착이 아쉬운 판이다.
선거구 주민들은 모두가 공명선거의 파수꾼이 되어 선거운동기간에 후보자들의 탈불법 선거운동을 감시하고 차단해야 한다.
내 한표가 우리지역 발전에 지렛대가 된다는 참여의식속에 풀뿌리 민주주의는 더욱 성숙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