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란 능률성과 합리성이 제고되어 사회복지가 이룩되고 사회구조가 지식집약화된 고도의 창조적 사회를 말하는 것으로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정보가 중심이 되는 정보화 사회의 본질은 각계각층을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결합하는 정보 네트워크 사회를 일컷는다.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해 1천만대 이상의 컴퓨터가 보급돼 우리나라의 정보화 지수가 세계 22위, 정보화 지수 성장률 2위를 차지했다고한다.저가형 국민PC에 힘입어 우리나라 가정의 컴퓨터 보급률은 작년 51.8%에서 올해 66%수준으로 올라섰다. 세집에 두집꼴로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현재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적어도 1천6백만명 이상으로 전국민의 40% 수준을 넘어섰다고 한다.소외 계층에 대한 정부의 정보화교육이 위력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 여성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대폭적으로 증가하여 전체 이용자중 적어도 40%이상으로 나타났다.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보화마인드는 선진국에 비해 미우 높으나 학교정보화는 예산부족으로 형편없이 뒤쳐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장애인과 노인층을 위한 정보화교육도 어느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다가오는 21세기 정보화사회를위해 가정과 학교에서 어릴때부터 전산지식을 비롯, 정보매체 관심과 이해를 끌도록 함으로써 정보화 시민으로 훈련시켜 적응력을 키워주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정부가 정보화사회로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아 전문인력 양성을 비롯,지원체제를 강화하고 이에대한 지원법의 제정을 서둘러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