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내 선출직 기관단체장들에 대한 퇴진 운동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면서 이로인한 후유증을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더구나 이들 단체장들이 충북교육을 이끄는 교육계 수장이거나 자치단체장으로 지역발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인사들이라는 점에서 예삿일이 아니다.
 충북대의 경우 이미 오래전부터 교수협이 총장퇴진 찬반투표를 실시하는등 내분을 겪고 있어 입시를 앞두고 학교이미지 실추는 물론 취업을 앞둔 졸업생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 충북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은 매춘여인숙 소유의혹과 관련 시민단체들의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데다 교육계내부도 지지,반대파로 나뉘어 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근래에는 일부 교육위원이 충북도교육위원회 의장의 사퇴를 주장하고 나서는가 하면 초정약수 스파텔과 관련 1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청원군수는 군재정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데 대해 책임과 관련 의회의 사퇴 권고를 받고 있기도 하다.

 민주주의 체제하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고 또 어떠한 의견도 그 자체로 귀중하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사태는 끝없는 소모전의 양상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아닐수 없다. 서로 다른 의견이 때로는 충돌하고 때로는 합의점을 찾아가며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뤄나가는 과정이 민주주의라고 할때 지금의 모습은 일방의 주장만이 난무하면서, 충돌만 있을 뿐 서로를 인정하고 합의나 조화를 이뤄 나가는 노력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그동안 일련의 사태에 대해 일차적으로 해당 기관단체장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겸허히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한 조직의 수장은 그에 걸맞는 도덕성이나 비전, 업무추진력 등을 고루 갖춰야 한다. 더구나 선출직의 경우 재임시 공과에 대한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반대편의 주장이 전부는 사실이 아닐지라도 문제의 단초를 제공한 책임은 면할수 없다.

 또 퇴진운동도 나름대로 당위성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다수에 의해 뽑힌 선출직을 무조건 사퇴하라고 요구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법인지, 사심은 없었는지를 한번쯤 생각해 볼일이다.
 유감스럽게도 퇴진압력을 받고 있는 기관단체장들은 지역교육과 지역발전을 책임지는 막중한 소임을 맡고 있다. 이들이 본연의 업무에만 전념해도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운 판국에 장기간 해법없는 소모전을 벌이는 것은 국가나 지역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사태가 장기화 될수록 내부 갈등 등으로 조직이 흔들리고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교육계 일각에서 충북교육계의 위기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현재와 같이 끝없는 평행선을 달려서는 문제를 해결할수는 없다. 관련 당사자들이 허심탄회하게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인정하고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이를 통해 묶은 때를 벗고 새해를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제 올해도 며칠 남지않았다. 가급적 연말안에 매듭짓고 새해에는 교육도시로 새롭게 태어났으면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