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대해 민주당은 충성어린 살신성인정신과 고육지책 이라고 표현하며 국민여론을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3의원의 자민련 입당 사태는 일단은 총선 민의를 뒤집은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총선 민의는 정당을 보고 투표를 한 상당수 유권자의 뜻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의원 3명이 입당을 한 자민련은 원내교섭단체 정족수 20명을 채웠기 때문에 국회에 원내교섭단체 신청과 함께 정당지원금도 충분히 받게 됐다.

 그러나 자민련 내부에서조차 민주당 의원 3명 입당에 관해서 한 목소리가 나지 않고 있다.
 강창희부총재가 타당에서 의원을 빌려와 교섭단체를 구성하는것은 정치의 정도가 아니며 여야간 대화를 통해서 국회법을 개정해야한다고 정도론을 제시했다.
 강부총재는 또 이래가지고서는 정치발전이 될수없고 야당의 반발을 불러 정쟁을 격화시킬뿐 아니라 정치권에대한 국민들의 불신만 증폭시킬것이라고 불만을 표시하고있다.

 강부총재는 특히 교섭단체 등록날인을 거부하면서 반발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내일 여야 영수회담을 통해 상생(相生)의 정치를 실현하겠다고 대국민 약속까지 굳게 했던 정치권이 세밑 기습적인 민주당 의원 3명의 자민련 입당 사태로 또다시 파행조짐을 보이고 있어 국민들을 안타깝게하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나라경제사정이 여야간 정쟁으로 또다시 발목을 잡힐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이다.
 더 큰 우려는 이번 사태가 혹시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아닌가 하는 시각이다. 민주당은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없을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의원 몇명이서 충성심에서 당을 옮겼다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야당에 다시 투쟁의 빌미를 제공했고 정쟁이 계속될경우 상생의 정치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이 틈에 나라 살림살이는 어떻게 챙길 것인가.
 현 상황에서의 정계개편설은 내년 12월 실시되는 차기 대선에서의 정권재창출이나 대선승리를 목적으로 한 정국 주도권 다툼의 전주곡으로 들린다.
 정권 재창출이나 대선승리를 위해서는 정계개편만이 능사가 아니다. 어떤 권모술수보다는 정치적 도덕성을 가지고 정도를 갈때 국민들로 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는다는 사실을 정치권은 명심해야 한다.

 새 천년 첫 해인 2000년을 정쟁으로 보냈다면 21세기가 시작되는 올해 부터는 우리 정치도 시대의 흐름에 걸맞게 한단계 성숙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의식은 높아져가고 있는데 정치권의 의식은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전대미문의 의원 임대방식은 난국의 수습방안이 못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