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감을 둘러싼 파문이 해를 넘겨서도 수그러 들기는 커녕 오히려 증폭되고 있다.
 지난해 진정으로부터 시작된 교육감에대한 각종 의혹이 인사및 공사수주와 관련한 금품수수로 확대되면서 급기야 검찰이 계좌추적에 나서면서 교육계가 술렁이고 있다.

 검찰은 최근 교육전문직 인사및 공사수주와 관련 뇌물수수 의혹이 제기된 교육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교육감과 가족에 대한 계좌추적에 나섰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교육관련 단체는 물론 시민단체들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교육감과 관련된 의혹을 규명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서는 한편 퇴진운동을 가속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일선 교사및 교육전문직 공무원들도 충격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당사자인 교육감이 이같은 의혹자체를 부인하고 있는데다 검찰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이니 만큼 옳고 그름의 귀추를 지켜볼 일이다.
 그러나 사실여부를 떠나 수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교육감을 둘러싼 시비는 분명 충북교육이 나아가는데 걸림돌일뿐 아니라 오래전부터 교육의 도시로 명망을 이어온 충북이나 청주의 이미지에도 결코 이로울수 없는 일이다. 또 이를 지켜보는 어린 학생들에게 끼칠 비교육적 영향도 결코 가벼이 볼수 없는 사안이다.

 더구나 교육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현안이나 충북교육의 미래를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도 시원찮을 판국에 이를 둘러싸고 교육계가 술렁이면서 내분조짐을 보이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런 일이다.
 지금 우리 교육현장은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이 빚은 해묵은 과제에서 부터 교권에 대한 도전행위나 「집단따돌림」「학교폭력」과 같은 비교육적 행태 등 해결해야할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

 또 정부의 교육정책 실패가 부른 정년단축에 따른 초등교원 수급문제나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농어촌교육 부실화 우려등 어느때 보다 교육위기감이 고조돼 있기도 하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를 좌우하는 중차대 한 것으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선진국의 예에서 볼수 있듯이 한 국가의 교육의 질 자체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정치권의 끝 모르는 정쟁과 파벌싸움, 원칙보다는 불법과 편법이 판치고 인륜을 저버린 패륜범죄 등이 횡행하는 사회병리현상의 원인을 따저보면 교육붕괴에도 상당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런 만큼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교육이 바로서야 하고 그 중심에는 일선교사등 교육계 인사들이 제자리를 잡아야 가능한 것이다.

 우리는 이번 파문의 조기 매듭을 위해 먼저 검찰이 교육감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엄정하고도 조속한 시일내에 수사를 마무리 해줄 것을 촉구한다. 그런 다음 교육계도 그동안의 갈등과 반목,편가름에서 벗어나 이번 파문으로 실추된 충북교육의 명예를 되찾아야 할 것이다.
 21세기는 지식산업이 기반이 되는 시대이다. 지식산업의 원천은 바로 교육에 있다. 묵은 앙금을 털어내고 인성교육과 신지식인 육성에 매진할 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