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치권이 북한에 대한 주적(主敵)개념을 놓고 논란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남북화해협력을 고려, 주적개념을 다른 용어로 대체하자고 주장한 반면 야당은 주적개념을 바꿔서는 안된다고 맞서고 있다. 이같은 시점에서 정부 관계자가 20일 김정일국방위원장과 조명록 북한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통일후 동북아 지역균형자로서의 미군 역할을 용인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김위원장의 서울답방을 앞두고 북한도 남ㆍ북연합단계의 가시화, 주변 강대국의 한반도 영향력 약화, 한반도 문제의 자주적해결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이에따라 여당은 주적개념 자체가 모호하고 현실성이 없으며 남북화해와 교류의 진전이라는 시대적 조류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인민군대의 과녁개념은 주적개념이라고 볼수 있으며 평화협정 체결 이전까지는 주적개념은 엄존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같은 내부적인 논쟁속에 임동원국정원장이 20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 지난 11~17일 미국 중앙정보부(CIA)초청 미국방문시 북한 분석자들고 토론회를 가진 결과 북한에 대한 판단에는 한국과 미국간 의식차이가 있었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즉, 미국은 서양의 잣대로 북한을 분석하고 있지만 우리는 동족으로 북한의 사고방식과 정서를 이해한다는 설명이었다. 부시 행정부의 많은 외교ㆍ안보 보좌관들이 前행정부의 전략과는 대조적인 대북 정책을 말했다는 뉴욕타임스의 보도가 나온 시점에서 정치권은 당리당략 보다는 북한의 대남관 변화와 주변국의 정세변화등을 면밀히 분석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