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왜곡 발언이 또다시 되풀이되고 있다.
 특히 이번 교과서 왜곡조짐은 18년 전과 비교할때 일본의 정.관.재계와 민간이 조직적이고 입체적으로 간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사롭지가 않다.
 일본의 역사 왜곡 움직임은 그동안에도 매우 집요하게 진행돼 왔다.
 지난 82년 침략이라는 용어를 진출로 바꾸려다 주변국들의 거센 반발을 받았지만 그 후에도 우리를 자극하는 망언은 계속 이어졌다.
 지난 96년 12월 도쿄에서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묘한 단체가 결성됐고, 그해 8월 문부상이던 마치무라는 자학사관에 입각해 씌여진 교과서를 검정 이전에 수정하겠다는 점을 강하게 시사했다.
 일본 정부는 교과서 내용의 수정이 민간 검정몫이라고 주장하지만 주체가 문부과학성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때문에 배후압력설과 함께 일각에서는 자민당과 문부성의 음모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일본의 와다 하루키 교수 같은 양심있는 지식인들도 교과서 왜곡은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를 겪은 피해자들은 아직도 참혹했던 상흔을 벗어나지 못한채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역사왜곡 발언은 간단없이 이어져 왔고, 항의가 심하다 싶으면 그때마다 시정,또는 유감이라는 용어를 써가며 예각만 피했을뿐 분명한 것은 일본의 근본 자세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정부도 이제는 한.일 신시대라는 장미빛 화두만 고집할게 아니라 필요하다면 중국 등 주변국과 연대하는 외교공세를 펼치는 문제도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
 중국과 북한이 강도 높게 일본을 비난할때에 우리 정부만 미온 대응하는 것은 국민감정을 거스를수 있다.
 때마침 김대중대통령은 1일 3.1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고 인근 나라들과 미래지향적 우호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와 관련, 일본측에 우회적으로 유감을 표시했다..
 여야 의원 1백6명도 지난 27일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이만섭국회의장에게 제출하고 일본 정부가 역사 교과서 검정에서 과거사 날조를 시정할 때까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추가 문호 개방 전면 재검토 각종 공식 문서의 `천황` 호칭 재고 의원연맹간 친교 활동 중단 등을 결의했다
 과거사가 매끄럽게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동반자 운운은 있을수 없다.
 마땅히 항의할 것은 항의하고 시정과 함께 재발 방지 약속도 받아내야 한다.
 더욱이 지금은 일본 정부가 일제의 한일합방과 대륙침략 만행을 정당화하는 왜곡 역사교과서를 검정 승인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어 우리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도 철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일본정부가 공식적으로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힐때까지 정부와 정치권, 학계는 물론 민간차원의 규탄등 강도높은 방안과 대책을 강구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