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가 일파만파다. 김대중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우회적으로나마 유감을 표명하는 등 정부차원의 강경대응이 계속되고 있고 이에 앞서 중국 장쩌민 국가주석도 일본의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총리를 만나 교과서 문제를 제기했다고 한다. 그러나 2일 일본 총리와 문부상에 이어 일본언론까지 가세해 내정간섭 운운하며 일제히 우리나라와 중국의 반발에 반격하고 나섰다는 소식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을 중심으로 검정을 신청한 우익진영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수정판을 이달말 검정에 합격시킬 방침이라고 한다. 한반도 강점과 대륙침략 만행을 「아시아 해방전쟁」이니 「동아시아 안정정책」이니 하면서 자기네의 황국사관에 의거한 왜곡된 역사를 교과서에까지 기록해 자손대대로 교육시키려는 의도가 분명하다. 일본 정부는 처음엔 민간 감정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면서 어물쩍 비껴가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가 일본언론과 동시에 내정간섭이라며 일제히 반격을 시작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벌이고 있다.

그동안 말도 안되는 망언과 역사왜곡을 거듭해온 일본은 과거의 범죄를 인정하고 반성하기는 커녕 오히려 정당화해 왔던게 사실이다. 정부에서도 이번 기회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에 대한 우리측의 강력한 우려를 천명하는 등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 물론 우리나라와 뜻을 같이하는 중국등 주변국과의 공조도 뒤따라야 효과가 클 것이다. 이는 일본의 주장대로 내정간섭이 아니라 역사를 올바르게 기록하자는 얘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