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안전관리 허점 드러내
배움터지킴이 관리 요구에 교육청 CCTV 교체타령만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 둔산지역 '빅3 중학교'의 학생 안전관리가 초임 및 기간제 교사에게 전가돼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대전 A 중학교의 경우 학생안전부 학교폭력 총괄을 새내기 초임교사에게 맡겨져 학교 안전관리의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학업 중단, 자살예방 등 학교폭력 등 업무를 기간제 교사에게 대부분 전가하고 있어 학생안전을 방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이 학교 초임교사는 학기 초 5건의 폭력사건 등 격무에 시달리자 군대를 가겠다며 휴직을 고려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교육의 핵심이자 본질로 우선돼야 할 교내 안전 업무가 경력이 일천한 신규 교사나 기간제 교사에게 전가되고 있는 것.

또 B중학교도 기피 사무인 학생안전부 학교폭력 담당을 대부분 기간제 교사들에게 분장돼 학생안전에 소홀함을 드러냈다.

C중학교 또한 학교폭력 담당을 다수의 기간제 교사에게 떠넘긴 것으로 확인돼 안전 불감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 처럼 업무의 연속성과 소속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간제 교사에게 학교 폭력, 일과계 등의 업무가 분장되고 있어 장학지도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는 이들 학교의 업무 분장을 입수하고도 문제가 될게 없다는 입장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다.

시교육청은 학교안전 운영의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방치하고 CCTV 확대에만 매달리고 있어 탁상행정이란 지적이다.

시교육청은 학교안전을 위해 화질 CCTV를 전 학교에 2대 이상 설치했다. 또 올해도 7억여 원을 들여 저화소를 고화소 CCTV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함께 학교현장의 안전을 위해 체험중심 안전교육, 학교안전 인프라, 교육시설 안전관리 등 공허한 학교 환경만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위기대응을 위해 경험 많은 교사의 학생부 배치, 배움터 지킴이의 효율적인 관리가 요구되나 이는 뒷전이란 비판이다.

또 안전매뉴얼의 적용과 보직의 전문성을 살려야하나 교장들의 보신, 교사들의 이기가 맞물려 학교안전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 지난해 6월 둔산 모 중학교에서 여교사를 상대로 한 집단 성범죄 행위가 발생했다. 당시 파문이 일자 시교육청은 축소, 은폐에 급급하다 비난을 샀다.

또 같은 시기 유성의 한 고교에서 왕따로 빚어진 여고생 옥상 추락사가 성적비관 단순 실족사로 처리돼 유가족은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생활지도나 학교폭력은 다루기가 어려운 사안이어서 힘이 들고 기피하는 사무임은 분명하다"며 "학생부에도 부장급 교사가 배치돼 있어 초임이나 기간제 교사가 다수라도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