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판문점 군사분계선 첫만남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4.27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4.27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판문점공동취재단] 11년 만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27일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마침내 마주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반갑습니다(김정은 위원장)", "오시는데 힘들지 않았습니까?(문 대통령)"라고 첫 인사를 나눴다.

이날 비교적 짧은 인사말로 대화를 시작한 두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벅찬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반갑습니다"라는 문 대통령의 말을 이어받아 "정말 마음의 설렘이그치지 않고요, 이렇게 역사적인 장소에서 만나니까, 또 대통령께서 (군사)분계선까지 나와서 맞이해준 데 대해서 정말 감동적입니다"라며 각별한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여기까지 온 것은 위원장님의 아주 큰 용단이었습니다"라고 화답하는 등 북측 최고지도자로는 처음 남측을 방문한 데 대한 평가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아닙니다"라는 겸손한 표현으로 호응했고, 문 대통령은 다시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었습니다"라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다시 한 번 "반갑습니다"라고 인사했고, 문 대통령은 "이쪽으로 서실까요"라고 말하며 김 위원장의 '군사분계선 월경'을 안내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오전 회담은 남북 모두 2명만 배석한 상태로 진행됐다.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진행된 오전 회담에서 우리측은 문 대통령 왼쪽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오른쪽에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앉았다.

북측에서는 김 위원장 왼편에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오른편에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통전부장)이 배석했다.

남북의 공식 수행원이 각각 7명과 9명인데도 2명씩만 배석해 오전 회담을 시작한 것은 핵심 멤버만 추린 소규모 구성으로 정상 간 밀도 있는 협의를 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나머지 수행원들의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오전 회담이 이뤄지는 동안 외교와 국방 등의 분야별로 수행원들이 따로 만나 의제와 관련한 세부 논의를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특히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리수용당 중앙위 부위원장·리용호 외무상이 대화 상대다. 긴장완화를 포함한 평화정착 의제로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정경두 합참의장과 리명수 군 총참모장·박영식 인민무력상이 카운터파트다.

남북관계 개선 분야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이 대응한다고 볼 수 있다.

남북이 각자 오찬을 마치고 나서 오후에는 이들 수행원 일부를 포함한 확대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오전에 이뤄진 정상 간 큰 틀의 논의와 공감대를 토대로 합의문 도출에 앞서 실무자들이 회담장에 추가 배석하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