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적인 시책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공신력은 물론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더욱이 국토의 대동맥 역할을 할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그 중요성에서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교통부는 편파적인 용역결과로 신뢰성과 객관성이 문제되어 재 용역발주의 원인을 제공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을 또다시 용역기관으로 재선정 한 것은 국민을 기만한 것이다.

 국책연구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은 지난 90년 호남선 고속전철화 타당성조사를 마친데 이어 건설교통부로 부터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받아 지난 97년 계획을 수립했으나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점역과 관련 편파적인 논리를 전개하며 천안기점역 설치가 오송기점역 설치보다 비교우위에 있다는 용역결과를 내놓았었다.
 이와관련 충북도가 제 3의 연구기관에 의뢰한 타당성 조사결과 건설비용이나 통행수요 문화유적 보존과 국토의 균형적인 개발효과등 제반 조건에서 오송기점역 설치가 천안기점역 설치 보다 월등히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책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결과가 신뢰성은 물론 객관성을 상실한 것으로 나타나자 건설교통부는 30억원의 용역비만 날린채 오는 2004년까지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외국기관 포함)을 일반경쟁입찰로 선정하여 용역을 의뢰, 최종 결정하고 충북도를 공식협의기관에 포함 시키고 정보를 공개 하겠다고 약속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교통부장관이 바뀌자 마자 정부의 약속을 헌신짝 처럼 버리고 또다시 편파적인 용역결과로 신뢰와 객관성을 잃고 정부의 예산만 낭비한 교통개발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재선정한 것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처사이다.

 건설교통부는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유치추진위원회가 용역기관 선정에 따른 부당성 지적과 함께 재선정 철회를 주장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의 결정은 지역이기주의나 정치인 장관 개인의 공을 위해서 결정 되어져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고속철도는 미래의 가장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임은 물론 물류수송에도 절대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 각 지역의 철도망과의 연계성을 최우선으로 검토되어 산업과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경부와 호남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면서 분기점역의 설치장소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경부고속철도와 함께 호남지역에서 수도권과 대전·청주권, 충북권북부와 강원 태백권을 연결하여 전국을 X형의 고속철도망을 구축하여 통일후 전국토의 철도 교통망과 연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역할에 객관적으로 제일 적합한 곳이 바로 오송기점역인 것이다.

 호남고속철도의 오송기점역 설치는 정부에서 계획중인 사다리꼴의 고속철도망 구상안과 기존시설의 최대한 활용이라는 국가전략과도 잘부합되고 있다.
 이처럼 중차대한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을 1차에서 신뢰성과 객관성을 상실하여 불신을 받은 교통개발연구원을 재선정한 것은 건설교통부의 도덕적 해이를 보여줄 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