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 장관의 속내가 무엇인지 정말 이해 할 수가 없다.
 본보가 지난 26일자 보도와 27일자 본란에서 지적 했듯이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 선정과 관련 건설교통부장관은 물론 관계자들이 불과 1년전 당시 장관과 관계자들이 용역기관 재선정에 따른 약속사항을 저버리고 문제가 됐던 교통개발연구원을 재선정하여 정부시책의 신뢰성은 물론 공신력을 잃게 했다고 지적했었다.

 이러한 가운데 충북도및 대전과 강원도민을 비롯 자치단체와 광역의회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제는 「기점역 선정」만 별도의 제 3의 기관에 용역을 주겠다고 건설교통부 장관이 밝혔다는 보도다.
 이는 건설교통부 장관이 어느 기준에 의해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지 의심 스러울 뿐이다.
 30억원의 용역비를 들여 국책연구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이 수립한 1차 용역결과가 신뢰성과 객관성이 없음이 인정되어 또다시 용역비를 들여 신뢰 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을 선정하겠다고 해놓고는 결국 교통개발연구원을 재선정한 후 반발이 거세자 이제는 「기점역 선정」만 별도의 용역을 주겠다는 것은 예산의 낭비이며 눈가리고 야옹하는 격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에 관한 용역사업은 기점역 선정 별도·노선계획 별도로 용역기관을 선정 할 필요가 없다. 호남고속철도는 신뢰할 수 있는 용역기관을 객관성 있게 선정하여 총체적인 기본계획을 일관되게 수립한후 오는 2004년 이후에나 건설될 국가기간망 사업이기 때문에 어느 특정 자치단체나 지역을 위해 추진될 사업이 아니라 국토의 균형적 발전과 먼 장래의 국가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진정 국가를 위한 원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가 대전및 강원도의회와 공동건의문을 채택, 건설교통부장관에게 보낸후 충북도 김진호의장이 건설교통부 장관을 직접 방문하여 항의하자 건설교통부 장관은 『기점역 선정은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제 3의 연구기관에 용역을 주겠다』고 약속 했다는 것이다.또 『제 3의 기관을 선정 할 때 객관적인 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용역을 의뢰 하고 사전에 충북도민들에게 통보 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이같은 건설교통부 장관의 약속은 1년전 이건춘 전 건설교통부 장관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려는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당시 이 전 장관은 천안기점역을 백지화하고 교통개발연구원을 배제한 제 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 하겠다고 약속 했었다.
 그런데 장관이 바뀌었다고 이를 뒤집고 「기점역 선정」은 제 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고 다른 기본계획은 부득불 교통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하겠다는 이유가 무엇인지 건설교통부 장관은 관련 시·도민들에게 납득할 수 있도록 밝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국민의 혈세인 수십억원의 용역비를 낭비하며 정부의 시책결정에 신뢰성을 잃게한 국책연구기관에 또다시 용역을 주고 「기점역 선정」은 또다른 제 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 하겠다는 건설교통부 장관의 발상은 끼리끼리 한통속이라 그런가 싶어서 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