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현재 전체가구중 컴퓨터를 보유한 가구는 46.4%였다. 이중 3.6%는 2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한 집 건너 한대 꼴인 컴퓨터 보급률은 지난 97년 29.0%보다 17.4%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안다고 대답한 51.6% 중 92%는 컴퓨터통신 및 인터넷을 이용할 줄 알고, 이를 1주일에 1시간 이상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도 84.3%였다.
 지난 24일 통계청이 발표한 이같은 내용의 「2000년 정보통신부문 사회통계조사 결과」는 정보화사회의 기반구축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일에는 전국의 초굛중굛고교 교실이 인터넷 망으로 연결되는 교육정보화 1단계사업 완료를 알리기도 했다. 지난 96년부터 1조 4천3백96억원을 들여 전국 1만64개 학교의 1만2천8백97개 컴퓨터실과 22만2천1백46개 교실에 인터넷이 깔렸다. 34만여명의 교사 전원에게 컴퓨터가 지급되기도 했다.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의 정보화사업도 점점 내실을 갖춰가고 있다. 충북도는 지난21일 「충북정보화의 날」을 개최하고 지역정보화 공동추진 1년을 결산했다.
 1년만에 24배 증가한 충북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는 3월말 현재 15만4천명으로, 전국 9개 도시중 2위 수준이다. 이날 행사를 통해 이원종지사는 전자정부 실현을 위한 인트라넷 구축, 직원 1인 1PC 보급, 전자문서유통시스템 등 21세기형 전자지방정부인 「e-충북」의 기반을 구축했다고 밝힌바 있다.
 그런데 이처럼 채 정신을 나누기 힘들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정보화 물결을 외면하는 이들이 지방의회 의원들이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20일 김진호의장을 비롯한 의원 18명을 대상으로 개인 홈페이지를 제작, 운영한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27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밝힌 도굛시굛군 의원 정보화수준을 보니 도의회가 내세운 「사이버 공간을 통한 활발한 의정활동」 구호가 머쓱하기 이를데 없다.
 참여연대가 도의회를 비롯, 청주, 충주, 제천, 청원군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E메일 및 홈페이지 활용실태조사를 한 바에 따르면 전체 1백16명 중 E메일이 있는 의원은 26.7%였는데 그나마 자신의 E메일 주소를 아는 경우는 10명, 8.6%에 불과했다고 한다. 이달 초 본보가 「장롱서 잠자는 노트북」이란 기사를 통해 거액의 예산을 들여 구입한 보은군 의원들의 노트북이 활용되지 않고있다고 보도한 바 있지만 이는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였던 것이다.
 통계청 사회통계 조사의 대상연령이었던 6세 어린이조차 자유롭게 채팅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게 우리 현실이다. 그런데 전자우편 하나 제대로 못 보내고 인터넷 검색조차 할수없는 지방의원들의 정보화 마인드로 어떻게 전자지방정부를 지향하는 집행부의 행정을 감시할 수 있을 것인가. 또 정보화의 물결을 외면한 채로 어떻게 주민들의 생생한 욕구와 여론을 수렴할수 있을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정보화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환골탈태하려는 지방의원들의 확고한 의지표명과 함께 이를 효율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지방의회 차원의 내실있는 프로그램이 즉각 마련돼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