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 재선정과 관련 충북및 대전과 강원지역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건설교통부가 1차 용역결과 신뢰성과 객관성을 잃었다는 지적을 받은 국책연구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과의 계약을 강행할 뜻을 비추고 있다는 것은 건설교통부 장관의 오기일 뿐이다.
 더욱이 DJP 공조에 따른 자민련 몫의 장관으로 입각한 오장섭 건설교통부 장관의 연고지가 충남이어서 혹시나 지역이기주의가 국책사업인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반영되지는 않는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왜냐하면 수차례에 걸쳐 지적 했듯이 교통개발연구원의 1차 용역결과를 신뢰할 수 없어 제 3의 용역기관을 선정하겠다고 정부차원에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뒤집고 또다시 1차 용역사업을 실시 했던 기관을 재선정 하겠다고 하기 때문이다.
 이원종 지사가 이와관련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를 방문하여 건설교통부의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 재선정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시정을 요구하자 김종필 명예총재도 오장섭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교통개발연구원이 재선정된 경위를 묻고 『용역기관으로 재선정된 교통개발연구원을 배제시키고 만일 법률적으로 배제키 어려울 때는 제 3의 용역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납득할 수 있게 처리 하라』고 지시 했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달 27일에도 이한동 국무총리가 건설교통부의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 선정과정의 문제점과 악화된 지역민심을 전해 듣고 이를 재조정 하겠다고 밝혔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건설교통부의 방침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어 행정의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이는 김종필 자민련명예총재와 이한동 국무총리 및 오장섭 건설교통부 장관등이 모두 자민련소속임을 감안할 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며 결국 자민련은 국책사업에 대한 의견을 총재 따로 장관 따로 하는 「따로 국밥」정당이란 말인가.
 호남고속철도의 「기점역 선정」은 호남고속철도의 기본계획 수립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기점역이 어느 곳에 선정 되느냐에 따라 노선이 결정되고 이에따른 구체적인 기본계획이 수립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설교통부의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은 교통개발연구원에 의뢰하고 「기점역 선정」과 관련한 용역은 제3의 용역기관에 의뢰 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와관련 충북출신 국회의원이 공동발의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업체 선정철회 촉구 결의안」이 국회의원 87명의 찬성서명을 받아 지난달 30일 제 220회 국회본회의에 제출되었다. 결의안은
「신뢰할 만한 제 3의 연구기관」에 용역을 의뢰 하겠다고 한 정부의 약속을 위반했다며 교통개발연구원과의 우선협상 발표를 즉각 철회 하고 제 3의 용역기관을 선정할 것을 촉구 했다.
 이제 건설교통부장관은 더이상 국책사업을 오기로 추진하려 하지 말고 기술적 합리성과 경제적 합리성 및 법적 합리성 그리고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계획안을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