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뒤엔 김정은과 주사파 이면합의 있다"
하태경 의원, "홍 대표는 평화의 적"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가 4.27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가 4.27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합의는 오히려 과거 합의보다 후퇴한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4·27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외면한채 홍 대표가 연일 '몽니'를 부리자 야권은 물론 자당내에서도 6월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노골화하고 있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번에는 추상적인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라는 표현을 제외하면 어디에도 북한의 핵 포기 약속이 담겨 있지 않다. 지난 2005년 9·19 성명과 2007년 10·4 공동선언만도 못하다"며 이 같이 비판했다.

홍 대표는 "오히려 '핵 없는 한반도'라는 모호한 문구를 삽입해 향후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비롯한 미국의 핵우산 정책도 무너뜨릴 빌미만 제공하고 있다"며 "북핵 문제는 실질적으로 단 한 마디도 꺼내지 못하고 오히려 북한의 입장만 대변한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특히 "(문 대통령이) 그래놓고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전환이라는 국가적 명운이 걸린 중대 사안을 올해 안에 하겠다고 합의해줬다"면서 "말은 참 좋지만, 우리의 안보지형을 송두리째 바꾸는 문제"라고 했다.

홍 대표는 이어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전환되면 주한미군과 유엔사령부의 한반도 주둔 근거부터 사라진다"면서 "필연적으로 주한미군 철수 문제가 제기되고 한미동맹 또한 약화될 것"이라고도 했다.

홍 대표는 그러면서 "저와 한국당은 완전한 북핵 폐기와 대남적화통일을 규정한 북한의 제도적 장치가 제거되지 않는 한,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전환에 동의할 수 없음을 명확히 밝힌다"며 "북핵 폐기는 첫걸음도 떼지 못한 상황에서 이처럼 또다시 퍼줄 궁리부터 한다. 이처럼 비정상적인 남북정상회담 합의가 이루어진 이면에 북한 김정은과 우리 측 주사파들의 숨은 합의가 자리 잡고 있다"고 또 다시 색깔론을 들고 나왔다.

판문점 선언에 대해 국회에서 비준 동의 처리하자는 더불어민주당 요구에 대해서도 홍 대표는 "조약 비준은 조약의 성격을 가져야 하며, 국가의 재정적 부담이 있어야 비준의 대상이 된다"면서 "지금껏 남북 간 정치적 선언으로 비준받은 일은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대표는 그러면서도 "지난번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영수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이나 남북관계에 대한 얘기는 전혀 없었다"며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를 초청한다면 남북 관계의 문제인 만큼 검토해 볼 것"이라고 했다.

이 처럼 홍 대표가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잇따라 혹평하자 보수색이 짙은 바른미래당 조차 이날 "이게 과연 제1야당으로서 취할 태도가 맞는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몽니도 시샘도 아니고 그렇다고 건전한 대안을 내놓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한국당은 이해하기 어려운 정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한발 더 나아가 "홍 대표는 평화의 적"이라며 "홍 대표의 정계 퇴출을 위해 정치권이 힘을 모을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은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번 판문점 선언에 대해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며 "홍 대표는 '(북한에) 두 번 속으면 바보고 세 번 속으면 공범'이라고 했는데 그럼 드럼프는 바보인가 공범인가. 이 물음에 답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