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이행추진위로 개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우리는 이제 첫발을 내디뎠을 뿐이다. 그야말로 시작을 시작했을 뿐"이라며 "새로운 각오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을 이 같이 신속하게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를 추진키 위해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하고 이행추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두번째로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또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도 있다"면서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건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필요한 노력을 다하기 바란다"며 "남북미 간의 3각 대화채널을 긴밀히 가동하고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이 정한 남북합의서 체결 비준 공포 절차를 조속히 밟아주시기 바란다"며 "다만 국회의 동의 여부가 또다시 새로운 정쟁거리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감안하면서 국회의 초당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잘 협의해주기 바란다"고 협조를 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