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로 인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한ㆍ일 민간교류에도 불똥이 튀었다.
 9일부터 12일까지 제14회 지용제를 개최하는 옥천군은 자매결연 단체인 일본 고노헤마치 지방의원 등 10명을 지용제에 초청하려던 계획을 취소, 국민정서상 초청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서면으로 밝힌바 있다.
 이같은 초청 취소 방침에 대해 고노헤마치 의회는 국가차원의 문제가 자치단체의 우호친선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충격적 사태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쪽 지방신문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 「물벼락」이라는 단어까지 동원했다.
 아오모리현 고노헤마치는 지난97년 8월 옥천군과 자매결연을 체결, 농업인, 학생, 공무원 교류를 통해 기술, 문화, 경제 등 다양한 교류를 추진해온 정다운 이웃이었지만 아쉽게도 축제를 함께 하고자 약속됐던 고노헤마치의 지방의원들 없이 지용제는 열리고 있다.
 초청약속을 취소한 쪽이나 취소통보를 받은 쪽이나 공히 동원하고 있는 「유감」 표현처럼 지극히 유감스러운 이번 사태는 국제사회에서 국가간ㆍ지방자치단체간의 성숙한 선린우호관계 정립이 얼마나 지난한 과제인가 하는 것을 역설적으로 알려준다.
 일제의 강제합병이라는 쓰라린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인접국이라는 지정학적 여건을 바탕으로 한 대승적 선린우호관계 정립을 위해 적잖은 노력을 펼쳐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2002년 월드컵을 한ㆍ일 양국이 공동개최하는데 까지 이르렀지만 역사교과서 왜곡사건은 그같은 우리의 노력들을 우롱이라도 하듯 극심한 배신감을 안겨주고 있다.
 마침 우리 정부는 지난 8일 일본 역사교과서 재수정 요구안을 비망록 형식의 문서로 일본측에 전달하면서 이를 공개하는 외교적 파격을 감행했다. 대충, 적당히 타협하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읽을 수 있는 조치이다.
 그런데도 한국정부와 국민의 강경한 의지를 접수하기는 커녕 여전히 일본의 새 총리와 각료들은 「재수정 불가」라는 요지부동의 반응을 보여 빠른 시일내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흐리게하고 있다.
 비록 일본정부는 이를 외면하고 있지만,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을 해결하는 최선의, 그리고 유일한 방법이 일본의 적절한 반성과 왜곡 교과서의 재수정 뿐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이웃과 사이좋게 살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을 박해하지 않아야 하며, 자신의 요구만을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는건 세상 물정 알아가는 어린 아이들도 체득하는 지혜이다. 하물며 용서받기 어려운 악행을 자행했으면서도 진정한 반성없이 진실을 왜곡하는 강변만 늘어놓는 이웃은 지구촌 모든 이웃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할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암묵적으로 혹은 명시적으로 이같은 따돌림이 이루어질 경우 당장 동북아시아의 질서가 교란되리라는 점에서, 그리고 세계 평화에도 부정적영향을 끼치리라는 점에서 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는게 막무가내 일본을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정서일 것이다.
 부디 일본정부는 자국의 양심있는 지식인과 사회단체들의 고언에 귀기울여 「정다운 이웃」의 자세를 갖추어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