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 재선정과 관련 1차 용역사업을 수행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을 우선협상 기관으로 재지정해 놓고 9일 계약키로 했었으나 이를 연기하고 이한동국무총리가 외국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17일 이후 총리주재회의에서 최종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서 다시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 재선정은 절대적으로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하며 정부는 충북 및 대전과 강원지역 주민들과 한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이를위해서는 건교부가 교통개발연구원을 우선협상 기관으로 재선정하고 계약을 하려고 한 것 자체를 철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충북 및 대전 강원도등 자치단체는 물론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은 차치 한다해도 정부가 1차 용역사업안을 폐기하고 이를 수행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을 배제한후 신뢰할 만한 제 3의 용역기관(외국기관 포함)을 선정하여 용역을 의뢰 하겠다고 약속 했기 때문이다.
 사실 경부고속철도에서 호남고속철도가 분기되는 「기점역 선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이는 호남고속철도의 노선을 결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중요한 「기점역 선정」등이 포함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의 재선정은 1차 용역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보완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을 투명하게 선정 하여야 한다. 그래서 지역간의 반발이나 정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불신을 씻도록 해야 한다.
 호남고속철도의 기점역이 되는 지역의 발전은 당연하다. 향후 고속철도의 교통수단은 인적 물적자원의 신속한 이동과 함께 이에따른 지역경제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가적인 혜택이 크기 때문에 각지역의 최대 현안 문제임엔 틀림없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의 노선은 충남 천안기점역 노선안과 충북의 오송기점역 노선안등두가지다.
 1차 용역사업을 수행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은 이중 천안기점역 노선안을 우선순위로 하여 용역사업의 결과를 발표 하였다.
 그러나 이같은 1차 용역사업 결과에 대해 국가시책사업인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에 따른 국토의 동 서 남 북을 잇는 X자형 교통망 연결에 따른 각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는 불합리성과 문화재 보호 및 건설공사에 따른 경제적 손실등을 감안할 때 타당성이 없다는 충북을 비롯한 대전 강원지역의 주장이 받아들려져 1차계획안이 폐기되고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용역기관 재선정」이란 정부의 방침이 섰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교통부가 1차 용역사업을 수행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을 「제 3의 용역기관」으로 재계약을 한다면 어느누가 정부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호남고속철도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기관 재선정은 지역이나 부처이기주의로 결정돼서는 안된다.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차원에서 합리적이며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한다.
 호남고속철도는 제 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른 국가기간교통망건설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