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결과 혹평에 태도 변화 촉구 목소리 이어져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가 4.27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가 4.27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30.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홍준표 대표의 4.27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인 '판문전 선언' 혹평에 자유한국당 6월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홍 대표는 판문점 선언을 두고 연일 "우리 안보의 자발적 무장 해제", "남북정상회담 뒤에는 주사파가 있다"고 혹평하고 있다.

이를 두고 안보 주도권은 보수진영의 핵심 정치 동력이라는 점에서 홍 대표가 배수진을 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여론에 민감한 6월 지방선거 주자들을 중심으로 지도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 역풍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인천시장 재선에 도전한 한국당 소속 유정복 시장은 30일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 지도부는 정신 차리고 국민의 언어로 말하라"고 홍 대표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유 시장은 특히 "홍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며 "남북 정상회담 관련 무책임한 발언으로 국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몰상식한 발언이 당을 더 어렵게 만들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역시 재선에 도전하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지난 28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완전한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은 평화선언은 무의미하다"면서도 "평화를 향한 여정은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님, 수고하셨다"고 응원 글을 남겼다. 홍 대표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김태호 경남도지사 후보 또한 "남북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 환영한다"면서 "완전한 비핵화 없이는 완전한 평화도 없다.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할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홍 대표 주장과는 거리를 뒀다.

한국당 소속 충청권 한 국회의원도 "(홍 대표가) 도움은 못 줄 망정…"이라고 혀를 찬 뒤 "지방선거때 충청지역에 안 내려오는 게 도와주는 것이다. 홍 대표가 내려오면 역 효과만 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보통 지방선거땐 당의 간판인 당 대표를 서로 모시려고 하는 게 정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한국당 기류는 기현상 그 자체로 해석된다.

이 처럼 홍 대표에 대한 지방선거 후보들의 반발이 노골화 되자 그간 강경론을 펼쳐온 김성태 원내대표의 발언에도 미묘한 기조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홍 대표에 대한 당내 비판 여론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1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비록 문재인 정권이 이번 회담도 (결과 발표를) 쪼개팔기 하며 광을 팔고 있지만, 국회에서도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할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용의도 있다"고 기존 강경 입장에서 한발 물러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