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진로·직업상담사 배치
개인 맞춤형 진로 상담 진행

/ 세종시교육청 제공
/ 세종시교육청 제공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관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방학제외) 진로체험지원센터 내 전문 진로·직업상담사를 배치하여 '진로·직업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상담 분야 전공자이며 다수의 저서를 집필한 박사학위 소지자인 전문 상담사가 주 2회 진로체험지원센터에 상주하여 내담자의 학교에서 진행한 진로적성검사 결과지를 토대로 더 전문적이고 확장된 진로·직업 상담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개인상담 ▶학생 집단상담 ▶부모상담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토요진로상담(연 3회)으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개인상담은 ▶나를 알고 내길을 열자 ▶집단상담은 나를 브랜드화 하라 ▶부모상담은 '내 자녀의 진로가 궁금해요'라는 주제로 상담이 진행된다.

학생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은 그동안 학교에서 진행하던 진로적성 검사와 상담과는 차별화하여,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직업 세계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여 진로 전문 상담 강사의 현장감 있는 개인 맞춤형 진로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 학생뿐만 아니라 자녀들의 진학 또는 진로에 대해 궁금해 하는 학부모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부모상담 코너와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맞벌이 부모를 위한 토요진로상담프로그램을 함께 개설했다.

시교육청은 기존에 자녀의 전문적인 진로 상담을 받기위해 민간기관에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상담실을 찾아야 했던 학부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해당 학교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본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세종시교육청 진로체험지원센터(☎044-320-2180)로 문의하면 된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전문 진로·직업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체험 분야의 인프라가 부족한 세종시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