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이광희·황영호 등 여야 너나없이 '건립 반대'
청주시 선거 쟁점화에 초난감 "시민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통합 청주시가 2014년 7월 출범과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한 신청사 건립 사업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황영호·정정순·이광희 등 후보들 '결사반대'

지난해 말 예상치 못한 청주시청 본관 건축물의 존치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황영호, 정정순, 이광희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들이 잇따라 신청사 건립 이전·전면 재검토 등을 공약했기 때문이다. 기존 신청사 건립 계획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통합청사의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시는 오는 6월까지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으나 사실상 철거로 방향을 굳힌 상태다. 애초 계획대로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새로운 청주시장이 취임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신청사 건립 사업이 이대로 진행될지 아니면 원점에서 재검토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건립사업 추진 상황

신청사 건립은 통합 청주시 출범 전인 2013년 6월부터 시작됐다. 타당성조사와 기본구상 용역을 통해 기존 청사를 리모델링 후 신축하기로 했다. 그러나 신축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자 시는 2015년 11월 여론조사를 시행했다. 그해 12월 결과를 토대로 '신축'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시는 2016년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중앙 재정투자심사 조건부 승인, 재원마련 종합 대책 수립,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등 관련 절차를 일사천리로 끝냈다.

지난해 4월부터 토지·건물 보상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금까지 5차례 협의 보상을 했으나 더디기만 하다. 농협 충북지역본부 건물 3채 등 4필지 4천400㎡만 보상이 완료됐다. 지급된 보상금은 151억원이다. 건물과 토지 등 전체 보상 가격 483억원의 31%에 불과하다.

나머지 부지는 보상 협의가 지지부진하다. 시는 올 상반기까지 보상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토지 등은 수용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통합 청주시청사는 현 시청사를 중심으로 2만8천450㎡ 용지에 건립된다. 연면적 4만9천916㎡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지어진다. 총사업비는 2천312억원이다.

오는 2019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내년 말까지 토지 매입을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시청사 준공 목표는 2022년이다.


너도나도 "전면 재검토" 공약

특히 오는 6·13지방선거에 나서는 각 정당의 청주시장 후보나 예비후보들이 시청사 이전, 건립 재검토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영호(58) 청주시장 후보는 도심 공동화 현상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신청사를 옛 연초제조창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광희(55) 예비후보는 시청사 건립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 신언관(62) 예비후보도 시청사 이전을 검토할 것이란 뜻을 밝혔다.

민주당 정정순(60) 예비후보는 건립 사업을 연기하자고 했다. 그는 "신청사 건립은 서원·청원 2개 구청 이전과 중구청 신설 문제를 해결한 뒤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시청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청주시는 더욱 난감한 처지에 빠진 것이다.

시 관계자는 "6월까지 본청 건물의 존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며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없고 신중히 검토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전했다.


꼬인 '실타래' 어떻게 풀까

이처럼 통합 청사를 둘러싼 입장을 잇따라 내 놓으면서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

결국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누가 청주시장에 당선되느냐에 따라 신청사 건립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의 발생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으나 관련 법규와 절차를 거쳐 추진하고 있다"면서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건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