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구청장이나 읍장들이 직급이 낮아 업무수행에 상대적으로 애로사항이 많으며 순환 보직등 인사운영에도 어려움이 많아 직급을 상향 조정 해야 한다는 도내 시장·군수들의 주장은 한마디로 이해할 수 없다.
 더욱이 열악한 일선 시·군의 지방재정 규모를 감안할때 구청장이나 읍장의 직급 상향 조정은 있을수 없다. 또한 직급을 조정한다고 해서 업무수행에 큰 도움이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충북도는 도내 시장·군수들이 이같은 건의를 한다 해도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보도에 따르면 도내 시장·군수협의회는 28일 모임을 갖고 지역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행정의 활성화를 위해 현재 지방서기관인 청주시 상당·흥덕구청장을 부이사관으로, 지방사무관인 군지역의 읍장을 지방서기관으로 직급을 상향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건으키로했다는 것이다.
 시장 ·군수들의 이러한 주장은 이들 구청장이나 읍장들이 지역의 돌출 현안등 지역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데 중심역할을 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직급이 낮아 애로가 많을뿐 아니라 순환 보직등 인사운영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이유다.
 그러나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어찌 공무원의 직급이 상관이 있는가. 사실 일선 주민들은 구청장의 직급이 무엇이고 읍장의 직급이 어떤것인지 잘 모르며 관심밖의 일니다. 구청장이면 구청장이고 읍장이면 읍장일 뿐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현안문제도 일선공무원들이 주민들과 제일 먼저 접촉하여 해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도 구조조정을 시행 했으나 공무원 정수를 조금 줄였을뿐 오히려 고위직 공무원의 직급은 상향조정되어 비정상적인 직급 구조와 비대화를 가져왔을 뿐이다.
 청주시의 경우도 부시장의 직급이 「부이사관」에서 「이사관」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부이사관 자리가 없어지는 모순을 스스로 가져왔으며 또한 읍·면장의 직급이 지방사무관이고 일선 부군수의 직급이 지방서기관이면 이는 직급 서열이 순리적으로 된 것으로 인사운영에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본다.
 차제에 청주시의 부시장 직급을 예전처럼 「부이사관」으로 하향 조정하여 구청장이나 국장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여 부시장으로 승진할 수 있는 순리적인 직급체계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일선 공무원들이 승진을 위해 일을 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왜냐하면 공무원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이 승진의 잣대가 되기 때문이며 이러한 목적의식이 없는 공직사회는 발전할 수도 없다
 그러나 이번 일선 자치단체장들의 구청장이나 읍장의 직급 상향 조정 건의 계획은 공무원들의 근무의욕을 북돋아주기 위한것 보다는 차기 자치단체장 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행정이란 인상을 지울 수 없어 씁쓰레 하다.
 공무원의 수는 일의 다소 유무에 불구하고 일정한 비율로 증가 한다. 관리들은 부하를 늘리기를 원한다. 그리고 관리들은 서로를 위해 일을 만들어 낸다는 「파킨슨의 법칙」은 민선자치시대의 공직사회에서도 예외는 아닌것 같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