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통화 통해 남북정상회담 성과 공유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로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2018.05.04.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로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2018.05.04.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4일 정상통화를 갖고 남북 종전 선언 및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과정에서 한·중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시 주석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 덕분"이라며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지난 3월 하순 방중 때를 비롯한 여러 계기에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고,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에 대해 지지 입장을 표명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 선언의 발표를 축하한다"면서 "이런 성과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정세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데 있어서 문 대통령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또 "최근 김정은 위원장이 왕이(王毅) 외교부장을 만나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적극적인 용의를 표명했다"면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의지를 다시 천명했으며 종전 선언을 통해 한반도의 적대적인 역사를 끝내려는 의지를 강력하게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앞으로 북미정상회담의 성패가 관건인만큼 앞으로도 한·중 양국이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를 유지·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뤄나가는 과정에서 시 주석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그리고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기여가 중요하다"고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중 교류와 관련, "이제 양국 정부가 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사업을 보다 많이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중국도 한·중간 교류 협력을 중요시 하고 있다. 합의한 대로 인적·문화적 교류에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간의 통화는 지난해 5월 문 대통령 취임식과 지난 1월 남북 고위급 회담 및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결정에 이은 세번째 정상통화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