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정상화 논의 결렬
민주당, "특검·추경 동시처리"
한국당, "특검부터" 거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5.07. / 뉴시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5.07.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4월 이어 5월 임시국회도 '빈손국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국회 정상화를 놓고 단판을 벌였지만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사건 특검 등과 관련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국 돌아섰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그간의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의 동시 처리를 제안했지만 단식 농성에다 테러까지 당한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원내대표는 독기를 품은 그자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선(先) 특검 처리'를 못박으며 물러서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까지 포함한 이날 회동은 쟁점 현안에 대해 절충점을 찾지 못한채 돌아서 국회 공전은 당분간 지속될 수 밖에 없게 됐다.

민주당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드루킹 특검과 추경예산안의 '24일 동시처리'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동안 드루킹 특검 '수용 불가' 입장에서 '조건부 수용'으로 한발 물러선 것이다.

하지만 한국당 등이 '선(先) 특검 처리'를 요구하면서 결국 협상은 결렬된 것으로 전해진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24일 추경안과 특검 동시처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사건'을 특검 명칭으로 사용 ▶야당의 특검 추천 및 여당의 거부권 행사 등을 특검 수용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24일 동시처리는 안되며 내일 특검을 먼저 처리하고 추경은 따로 처리하자'고 해서 저희가 받을 수 없다고 했다"면서 "오늘 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