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교조 충북지부 홈페이지 해킹 사건과 관련, 충북도 교육청의 한 장학관이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되고 또 다른 장학관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 위반혐의로 불구속 조치됐다.
 이와 관련, 전교조 충북지부가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입장과 향후 대응방안 등을 밝혔으며, 지난 22일에는 도교육청이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하는 등 이 사건으로 인해 충북의 교육계가 충격의 회오리에 휘말려있다.
 충북도 교육행정에 있어 최악의 충격적 사태라 할만한 이번 사건은 우선 그 내용의 저열성과 후안무치한 비교육성 때문에 도민들을 경악에 빠뜨리고 있다.
 이번 사건은 지난달 전교조 충북지부 홈페이지에 오른 글에서 비롯됐다. 도교육청 장학사의 성희롱사실을 언급한 글이 삭제되자 자체 조사를 벌인 전교조측이 충북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접수했고 도교육청 A장학관의 해킹 사실을 밝혀낸 것.
 어이없게도 그는 학생들을 상대로 컴퓨터 범죄와 사용예절 등의 교육을 관장하는 교육정보화 담당 장학관이었다. 게다가 사건 발생후 10여일 만에 경찰 수사로 사건 전모가 밝혀지자 뒤늦게 우연한 실수임을 해명하고 나선 그 태도까지, 그에게서는 도무지 책임있는 교육공무원의 자세란 찾아볼 수 없었다.
 또한 B장학관은 자신의 동료 7명과 관련된 내용을 사실확인에 따른 근거제시도 없이 무책임하게 게시판에 올려 관련자들로부터 명예훼손으로 고소됐다. 더욱이 그는 신분을 속이고 도교육청과 단체교섭 상대자인 전교조 홈페이지에 들어가 전교조 회원을 사칭하는 이중 연막전술을 구사하기도 했다.
 그가 주장한 내용들은 성희롱과 금품갈취, 부당한 인사 등 사실임이 드러날 경우 교육계에 대한 신뢰를 땅바닥에 떨어뜨릴만한 놀라운 것들이었다. 그런데도 진실의 규명과 폭로에 따르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은 채 얄팍한 「이이제이(以夷制夷)」 전술을 구사했던 것이다.
 교육행정의 최고위직에 위치한 장학관 및 장학사들과 관련된 이번 사건은 최근 잇따르는 일선 학교에서의 교통사고·식중독 사고와 함께 기강해이에 따른 교육청의 행정공백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어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교육계에 대한 도민신뢰에 손상이 간 것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충북교육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는 자괴감도 심대하다. 또한 당장 오늘밤도 불밝히며 격무를 감당하는 많은 교육공무원들의 축 처진 어깨는 어떻게 위로할 것인가.
 이번 사건에 대해 도교육청은 개인의 자의적 행동임을 전제하면서도 교육자로서 있을 수 없는 일로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우선 도교육청이 명시한 「상응하는 행정적 조치」를 주목하겠지만, 이를 개인의 자의적 행동으로 파악하는 도교육청의 인식으로는 사건의 파장이 쉽게 해소되리라고 볼 수 없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25일 기자회견에서 전교조 충북지부는 이번 사건이 개인에 의한 우발적 범법행위를 넘어 도교육청의 구조적 비리와 도덕적 해이에서 비롯된 필연적 결과라고 주장했다. 총체적 난국에 빠진 충북교육계를 지켜보는 도민들의 심경은 참담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