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당·정협의회를 거쳐 내년 지자체 선거부터 기초의회 의원들에 대한 선거구의 광역화를 추진 한다는 것은 매우 잘하는 일이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현재 읍·면·동 단위로 돼 있는 기초의원 선거구가 예산의 지나친 분산과 「씨족선거」의 원인이 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정부가 선거구를 광역화 하여 자치단체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의회에서도 이를 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집행을 의결함으로써 소선거구제의 폐해를 줄이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차제에 자치단체장의 정당공천도 배제 되어야 한다고 본다.
 자치단체장의 정당공천에 따라 자치단체장이 소속 정당의 당리당약은 물론 차기공천을 받기위해 좌고우면 하며 주민들의 복지향상이나 지역발전에 소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정당공천이 배제 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정당공천에 따른 단체장의 선거는 정당간의 세 싸움 일 뿐이다.
 오늘의 우리 정당들은 어느 정당을 마다하고 정치적 이념이나 소신을 갖고 깊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정치인 개인의 이익과 정당간의 이해득실에 따라 탈당과 입당을 일삼고 있으며 끝없는 정쟁으로 국민적 불신을 사고 있는 가운데 1년후 지방선거를 맞으면 더욱 혼탁한 정당간의 싸움은 불보듯 뻔한 노릇이다.
 그 한예가 지난 4월 실시되었던 충남 논산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증명 되지 않았나.
 당시 민주당과 자민련이 연합공천한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당 인사들이 유세지원을 갖으나 소속했던 정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지 못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측으로부터 달걀 및 횟가루 공세를 받기도 했으며 자치단체장 선거가 지역주민들의 선거가 아니라 중앙당차원의 정당선거로 얼룩져 지역주민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었다.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정당소속의 현직 단체장은 물론 단체장 선거에 나오려는후보군들은 벌써부터 어느정당의 공천을 받으면 당선에 유리 할 것인가를 놓고 저울질 하며 이당 저당의 문전을 오가며 두드려 보는등 눈치를 살피고 있다.
 언젠가 민주당의 지방자치위원장을 맡고 있는 당직자도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의 정당공천 문제와 관련 『주민생활과 밀접한 기초자치단체장의 경우 정당에 예속되면 단체장이 차기 공천을 받기위해 주민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당공천을 할 필요가 없고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었다.
 또한 자치단체장 정당공천 배제에 대해 개별 국회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 구청장·시장·군수등 자치단체장들이 「말을 안들으면 어떻게 하나」를 걱정하여 반대의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결국 정당공천으로 「자치단체장」과 「민생행정」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로 지적되고 있다.
 자치단체의 행정은 주민들과 피부로 접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각 정당의 정치적 욕심은 곧 민생행정에 역효과를 가져온다. 진정한 주민자치행정을 펼쳐 주민들의 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자치단체장의 선거에 혼탁한 정당의 입김이 배제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