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정미 사회·경제부 차장

충청북도가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통합정보'(map.cbjob.kr) 사이트를 구축했지만 접근 자체가 어려워 기업엔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 홈페이지 캡처
충청북도가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통합정보'(map.cbjob.kr) 사이트를 구축했지만 접근 자체가 어려워 기업엔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 홈페이지 캡처

결론부터 말하면 참 잘 만들었다. 충청북도가 지난해 3월 오픈한 일자리통합정보 사이트(map.cbjob.kr), '일자리지도' 얘기다.

충북도내 1천4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략산업별, 직무수준별, 시군별 인적자원 공급과 수요 통계 조사를 했고 충청북도의 전략산업까지 분석하며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에 접근했다. 신선한 접근은 특별한 대접을 받았다. 해당 사이트는 일자리정책박람회에서 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칭찬받아 마땅했다.

아쉬움은 그 이후였다. 두달여가 지나도록 일자리지도 사이트는 접근이 불가능했다. 검색도 안됐고, 도메인 이름도 정비되지 않았으며, 충북도 홈페이지와도 연동되지 않았다. 충북도는 일자리 지도를 만든 목적이 기초지자체 일자리 정책 담당자들을 위한 내부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일종의 해명이었지만 내부 자료라면 굳이 비용과 노력이 수반되는 데이터 시각화까지 시도하며 보기 쉽게 사이트까지 개설해 일자리 정보를 공개할 이유가 있었을까 싶다. 다시 한 번 놀란 것은 업무 담당자의 진심을 듣고 나서였다. 담당자는 "더 잘 만들어 보완한 뒤 홍보하고 싶었다. 사이트가 어떻게 하면 실효성이 있을지, 지속가능하게 만들려면 예산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하느라 시기를 놓쳤다."고 고백했다.

김정미 사회·경제부 차장
김정미 사회·경제부 차장

일자리 해법의 길을 '일자리 지도'에서 찾으려던 시도는 진심이었다.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획기적이었다. 시군별 상황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수립해 도민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싶다는 담당자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다만, 성과가 성과로만 끝나서는 곤란하다. 일자리 문제는 자치단체와 기업과 지원기관이 모두 힘을 더하고 곱해야 한다. 공공기관들이 공공데이터를 개방하며 시민과의 협업, 정책 수립에 나선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업그레이드 된 '일자리 지도'가 충북 일자리 정책의 밑거름이 되길, 또한 충북의 자랑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