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전문가·NGO 등 참여 '해양공간계획 수립 협의회' 출범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가 오는 2020년까지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충남도 해양공간계획'을 수립, 도내 전 해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해양공간계획은 최근 공포된 해양공간계획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되는 것으로, 종전 선점식 해양이용에서 선계획 후개발 체제로의 전환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 법률은 최근 해양 공간의 이용행위가 점차 복잡·다양화 되고 있지만 기존의 정책으로는 해양상태를 진단하고 해양활동을 조정·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제정됐다.

정부는 이번 법률 공포를 통해 개별법에 의한 관리로 해양이용 개발 시 이해가 서로 상충되던 문제점과 해양자원 이용을 둘러싼 경쟁적 갈등이 해소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도는 10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전문가, 민간단체, 행정기관이 고루 참여하는 '해양공간계획 수립 협의회'를 발족하고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협의회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해양공간통합관리 정책에 대응해 충남 해양공간계획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거버넌스 기구로, 전체 23명의 위원이 오는 2020년까지 활동하게 된다.

협의회는 ▶총괄 ▶해양정책 ▶해양환경 ▶수산자원 ▶수산산업 ▶GIS ▶갈등관리 등의 7개 분과로 구성되며 앞으로 해양공간계획 수립에 관한 자문·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박정주 도 해양수산국장은 "충남 바다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서해안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 전문가, 이해관계인과 머리를 맞대고 해양공간 이용에 따른 지역 내 상충된 이해관계와 소모적 갈등을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