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방의회들이 도의회 부활 10년 및 시·군의회 개원 3주년 기념행사를 열고있다. 청주시의회가 지난 7일 기념행사를 가진데 이어 10일에는 도의회와 충주시의회가 각각 뜻깊은 행사를 마련하고 새출발을 다짐했다.
 강산마저 변화시킨다는 10년 세월 동안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방자치제도를 끌고가는 중요한 축으로서 나름의 성과를 이뤄왔다. 지난 7일 기념행사에서 청주시의회가 밝힌 것처럼, 지방의회의 활동에 힘입어 지방자치는 권력 분산이라는 정치적 의미를 넘어 경제, 사회, 문화는 물론 지역주민 의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하지만 지방의회 전반에 대한 평가는 그리 우호적이지 못하다. 부활 10년, 개원 3주년을 자축하는 각 의회의 모습이 왠지 썰렁해 보이는 것도 지방의회를 살갑게 여기지 않는 주민정서를 반영한 것이라고 하겠다. 그동안 3번의 선거를 통해 4,5,6대 의회가 구성됐지만 지방행정에 대한 효율적 감시자로서, 그리고 주민 대변자로서의 확고한 위상정립에는 못미치는 활동을 보여왔던 때문이다.
 대신 지방의회와 의원들에게 쏟아진 것은 혈세낭비, 비리연루, 전문성 부족에 대한 질타였다. 선진지 견학 차원에서의 외유는 의정자료 수집을 빙자한 관광으로 비판받았고 합리적 일정 없는 회기 연장 등으로 혈세도둑이라는 의심을 감수해야 했다. 지난해 충북도의회 하반기 의장단선거 과정에서의 금품수수와 제천시 의회의 폭력사태 등은 이권 개입과 함께 지방의원들에 대한 불신을 심화시켰다.
 또한 지방의회 부활당시 제기됐던 우려대로 당초 지방의회는 가문의 영광을 빛내고 개인의 입신양명을 만천하에 알리는 지역 토착세력·유지들의 신분과시장을 면치 못했었다.
 다행히 이런 초반 거품은 이제 진정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집행부의 행정을 효율적으로 견제할 전문성 부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것은 지방의회의 위상정립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같은 전문성 부족은 도덕성 미흡과 함께 의회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떨어뜨림으로써 의회를 고립시키게 된다는 점에서 반드시 해결돼야 하는 과제라 할것이다.
 현재 도의회를 비롯한 각 지방의회들은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의회로의 위상정립을 위해 각종 간담회·연찬회 개최 및 의원 홈페이지 운영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고 청주시의 경우 의정 사이버 보좌관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홈페이지 개설 이후 서너달 동안 단 한건의 주민의견도 올라오지 않거나 한달 한두건으로 그치고 마는 썰렁한 도의원 홈페이지들은 지방의회와 지역주민 사이에 놓여있는 엄연한 거리감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물론 지방의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의 필요성을 무시할수는 없다. 하지만 어떠한 제도적 보완도 지방의회를 후원하는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주민들로부터의 신뢰회복은 무엇보다도 중차대한 과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그런 만큼 모범적 선진의회로 자리잡아 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공부하는 모습만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방의회 부활을 가능케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