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22일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이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송휘헌>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자료 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사실상 남성당원을 배제하는 방식으로 비례대표 선정기준을 변경해 지원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달 26일 6·13지방선거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 비례대표후보자를 공모했다.

당초 공고에는 1, 2, 3순위 등에 대한 규정이 없지만 도당은 중앙당 지침에 기존에 없었던 2순위를 청년과 장애인으로 한다는 규정이 생겼다고 후보자들에게 구두로 공지했다.

이에 따라 비례대표를 신청한 후보들의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천을 신청한 A씨는 “면접을 볼 때까지만 해도 1번과 3번은 여자로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다”며 “2번은 경선을 할 것 같다고 설명했었다. 자신의 청년도 장애인도 아닌데 공고를 해줬으면 신청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또 A씨는 “2번을 받는다는 사람이 장애인도 청년도 아닌 사람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비례대표를 모집해 들러리를 세운 것 밖에 안 되고 2번에 부합되는 사람이 없다면 재공고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권리당원 B씨는 “처음에는 흥덕, 청원 등 4개구 정견발표를 해서 상무위원 투표를 한다고 들었다”면서 “원칙 같은 것은 찾아볼 수 없고 집권여당이 갑자기 규정을 바꾸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중앙당 원칙이 1번과 3번은 여자였고 2번은 여자, 청년, 장애인으로 하라는 추가 지침이 왔다”며 “2번이 남자라는 공지도 없고 공지 여부를 떠나서 그것은 민주당에 오래된 관행이고 타 당도 마찬가지”라고 일축했다.

또 변 위원장은 “원래는 성별 여부를 떠나 2번은 남성도 공천을 받을 수 있지만 이제는 청년 또는 장애인이 아닌 이상 그렇게 될 수가 없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