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제가 부활한 뒤 지난 10년 동안 지방의원들의 연수를 둘러싼 시비가 끊이지 않았었다. 이는 국회의원의 외유를 보는 국민일반의 비판적 시각과도 관련된 것으로, 전국의 모든 지방의회들이 관광성 외유, 혈세 낭비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또 시기 선택도 뒷공론을 부르기 일쑤여서 홍수·가뭄이 심하거나 국가적으로 근심거리가 있을 때 연수를 계획했던 지방의회들은 여지없이 여론의 뭇매를 감수해야만 했었다.
 그래서 지방의회에 대해 국민들이 부정적 사고를 갖고 있다면, 그 원인 중 하나가 연수 때문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지경이 됐다. 심하게 표현하자면, 때도 가리지 않고, 국민 세금 흥청망청 써대는 생각없는 무리들 쯤으로 지방의원을 보게되는 부정적 결과를 갖고오게 된 셈이다.
 최근에는 제천시의회 의원들의 연수에 뒷말이 무성하다고 한다. 한국산업기술원 주관으로 지난 11~13일 양양에서 열린 연찬회에 의원과 사무처직원 5명이 참가한데 이어 18~20일에는 의원 3명 등 4명이 제주도 연수에 참여했다.
 문제는 같은 주제로 마련된 두 차례 연수에 든 비용이 차이가 나는데다, 일부 의원들만 연수에 참여하는 모양새를 보여 몇몇 의원간의 단합용이라는 비난을 받았다는데 있다. 거기다 제주도연수에 참가한 의원들이 지난 2월에도 환경오염문제 파악차 제주도를 다녀왔다는 것도 포함해서 연수대상지가 유명 관광지라는 점도 지역민들의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 같다.
 지방의원 연수를 바라보는 시선에는 대개 연수목적이 모호해서 관광성에 치중한다는 의심이 섞여있기 마련이다. 이번 제천시의회 처럼 제주도 같은 관광명소를 택하거나 해외선진지 견학을 계획할 경우 예외없이 관광견학 프로그램이 포함되는데, 연수 보다 관광이 중심이 되는 주객전도가 심심찮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연수결과가 향후 의정활동과 정책수립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도 혈세낭비 비난을 부르는 원인이다. 더욱이 이번 제천시의회 경우처럼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강의가 포함돼있다면 의원 개개인의 재선전략을 위해 시예산이 쓰여졌다는 비판도 가능하게 된다.
 바깥의 넓은 세상을 경험하면서 시야를 넓히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새로 보충하게 된다는 점에서 지방의원 연수가 의회발전에 긴요한 프로그램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지방의원들의 연수는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분명한 목표 아래 치밀하고도 계획성있게 추진돼야 한다. 이는 납세자로서 자치단체 예산의 주인인 지역주민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사항이기도 하다.
 생각해보면 이 모든 시비는 결국 지방의회와 의원들에 대해 주민들이 갖고있는 회의감 내지는 불신감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공부하겠다는 자식 말리는 부모 없는 것처럼 타박할 겨를없이 일 잘하는 의원들이라면 부러 시비를 걸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누구는 빠지고 누구끼리만 떠난 제천시의원들의 연수단 구성을 놓고 지난 시의장 선거에서의 분열과 연루시키는 이야기가 나오는 현실이야말로 의원연수와 주민신뢰의 상관관계를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