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벌써부터 각지역에서 사전 선거운동 시비가 잇따르고 있어 자칫 조기 과열 선거운동이 예상 되는등 부작용을 낳고 있어 관계기관의 철저한 사전선거운동의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여·야 정당간 정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현행 선거법에 따라 기초 및 광역 자치단체장들이 정당공천을 받아 출마할 경우 지방선거 역시 여·야 정당들이 대선을 앞둔 전초전으로 인식,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더 그러하다.
 충북도의 경우 일선 시·군에 지역 유력인사들의 애·경사를 파악해 달라는 업무연락을 팩시밀리로 보내 지방선거를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 선관위가 사실여부 확인 작업에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충북도지부는 20일 성명을 통해 「충북도가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통·이장과 새마을지도자·사회단체 임원등 관내 주요인사 이름과 경조사등을 파악, 보고하라는 연락을 각 시·군에 지시한 것은 불법·사전 선거운동이라며 사법기관에 고발조치와 함께 중앙당에 진상조사단 파견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발끈 했다.
 이와관련 충북도는 「도정에 협조하는 지역인사들에게 애·경사때 전보를 보내 고마움을 표시하려 했을뿐 지방선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이며 도지사와는 전혀 무관한, 일선 담당자 개인차원의 일상적인 행정업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충북도의 이같은 업무연락은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둔 시점에서 이루어졌으며 일선 담당자 개인차원의 일상적인 행정업무의 한계를 넘어섰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등 논란이 일고 있다.
 물론 지역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역인사들의 애·경사에 단체장으로서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은 우리사회의 정으로 보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뜻이라 해도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하며 행정조직을 이용해 오해를 받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충북도 선관위도 이번 도의 지역인사 애·경사 파악 업무연락과 관련해 「행정조직을 통해 입수한 정보로 대다수 친교도 없는 사람들에게 축전이나 조전 등을 보낸다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 봐야 한다」고 밝혀 일선 담당자들이 행정업무 추진에 신중해야 할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단체장 출마 예상자들이 혈연 지연 학연등을 통해 공직자들에게 전화공세를 펴고 있으며 「줄을 잘 서야 한다」는 식으로 회유 하는등 불법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입 소문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이같은 지방선거와 관련한 지역내 분위기 속에 경남 창원시 선관위가 20일 창원시의회가 주최한 「시민과 함께 하는 창원시 의정연수」와 관련 시의원 15명중 14명 전원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을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자 및 선거 관련 관계자들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오비이락(烏飛梨落)」.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고 오해를 받을 일은 하지 않았어야 했다. 충북도가 명심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