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구조조정에 따른 기구·정원 조정안이 행자부로부터 최종 승인·협의 받음에 따라 도의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9월초 조직개편이 단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번에 단행될 조직개편과 관련 그간의 구조조정 성과가 헛되지 않도록 지금까지 나타난 문제점 보완을 위하여 설문조사와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및 전부서에 대한 직무분석과 감사원등 각 기관의 감사 지적사항을 전면수용하고 행정수요가 늘어난 분야의 기능보강으로 일과 기능 중심의 작고 생산적인 조직으로 개편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도가 행자부로부터 최종 승인·협의 받은 조직개편안을 보면 기존 규정에 의해 1실 6국 1본부 35개과의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구조조정으로 정원의 조정은 당초 계획대로 오는 2002년 7월 31일까지 79명을 감축토록 되어 있는 당초 계획이 원안대로 승인되어 도의 주장처럼 작고 생산적인 조직개편이라 할 수 없다.
 국민의 정부 출범후 우리사회 각부문에 걸쳐 대대적인 개혁과 구조조정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작은 정부」의 실현을 다짐 하였으며 이 한가운데에 행정기관의 구조조정이 자리잡고 있으며 그동안 몇차례에 걸쳐 행정조직의 구조조정을 실시해 왔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행정조직의 구조조정 의지와는 달리 충북도의 이번 구조조정에 따른 조직개편안을 들여다 보면 역시 「명찰 바꿔달기」또는 「밑 돌 빼어 위로 놓고 윗 돌 들어 밑에 박는」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이번에 폐지되는 정책연구담당관실은 지난 99년 7월 조직개편 때에 신설되었었으며 지난 99년 7월 통·폐합했던 교통도로과의 경우는 이번에 또다시 환원되어 교통과와 도로과로 분리 하는등 조직개편에 따른 행정의 효율성이나 합목적성을 전혀 예측치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또 한시적 기관으로 설립된 개발사업소의 경우 공기업으로서 경제성이 전혀 없어 감사기관으로부터 폐지권고를 받자 또다른 일부기관을 흡수 통합하여 종합건설본부를 설치하여 업무를 이관 하였으며 지난 98년 1단계 조직개편 때 공업과를 자원관리과로 명칭을 바꾼후 이번에는 또다시 신산업 분야로 부각되는 IT, BT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 한다는 명분으로 첨단산업과로 명칭만을 바꿨다.
 행정기관의 구조조정에 따른 조직개편의 진정한 뜻은 보다 적은 인원으로 능율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행정조직을 구성하여 조직과 인적자원의 슬럼화를 막고 행정의 수혜자들인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등 경쟁력을 높이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도는 지난 1·2차의 구조조정에 따른 조직개편과 관련 통·폐합했거나 신설된 부서를 불과 2∼3년 운영한후 또다시 「양질의 행정서비스」「주민 불편해소」「신산업 분야」등의 이유를 들어 이번에 또다시 찢고 붙이는 식으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여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의 이번 조직개편도 한낱 명찰 바꿔달고 화장을 고치는 메이크업일 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