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학생인권 보장 촉구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전교조 대전지부는 지난달 11일 뇌사 판정을 받고 유명을 달리한 대전A여고 사건과 관련 '더 이상 아이들을 죽음으로 내몰지 말라'며 학생인권 보장을 촉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전 A여고 학생의 안타까운 사연이 한 달이나 지난 뒤 뒤늦게 알려졌다"며 "우리는 언제까지 이렇게 목숨을 잃는 아이들의 뒷모습만 지켜보기만 해야 하는가"라며 반문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6월 1일, 유성구 B고교 3학년 여학생이 옥상에서 추락해 숨졌다. 유족들은 학교폭력의 피해를 주장했지만, 경찰과 학교측은 자살로 마무리 지었다"고 지적했다.

또 같은 해 8월 25일 대덕구 M중학교 여학생이 학교 인근 학원 건물 옥상에서 투신해 생을 마감했다. 유족들은 성폭행 피해를 주장했고 가해자로 지목된 20대 남성은 구속됐다"고 환기했다.

그런 뒤 8개월여 만에 또 A여고 3년생이 생을 마감했다. 유가족은 "학교폭력에 의한 피해"라며 경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학생이 남긴 일기와 문자메시지에는 동성 교제 '아웃팅'(본인 의사에 반해 알려지는 일)에 따른 죄책감을 암시하는 흔적이 발견됐다는 것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현재 대전시교육청은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며 "교육청은 자살예방 및 성평등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면피성 대책만 내놨다"고 비난했다.

대전충남인권연대 이상재 사무국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 "동성애를 죄악시하는 학교 현장과 사회 분위기가 결국 한 학생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2016년 시의회가 발의한 대전학생인권조례안이 교육감과 시교육청, 일부 종교단체 반대로 물거품이 된 대전의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