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6·13 대전시장 선거가 뚜렸한 의제 없이 상대에 대한 네거티브 전략이 난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 시장 선거에는 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52), 한국당 박성효 예비후보(63), 바른미래당 남충희 예비후보(63), 평화당 서진희 예비후보(40), 정의당 김윤기 예비후보(44) 등 모두 5명이 출마했다. 현재 초반 판세는 '2강 3약'의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역대 선거와 달리 이번에는 뚜렷한 쟁점과 의제가 없는 '맹탕 선거'가 될 전망이다.

후보들마다 도시철도 2호선, 민간공원 특례 월평·매봉공원 개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대해 찬반 내지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

이는 이해관계가 큰 사업이어서 후보들이 찬반의 입장을 표명할 경우 표심에 영향을 미칠까하는 우려 때문으로 분석됐다.

돌아 보면 2010년 6·2지방선거 당시 '세종시 수정안' 논란이 쟁점이 됐다. 또 무상급식 추진 논란으로 대전시장 후보 간 논란을 벌였다. 이후 2014년 지방선거에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이 당락을 갈랐다.

이제 선거일이 30일 남짓이나 정책 대결 없이 민주당과 한국당은 상대후보 흡집내기 네거티브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당은 연일 민주당 허태정 후보의 구청장 시절 아파트 고분양가 책정 의혹, 측근 비리, 병역 기피 의혹을 제기하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한국당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비방하고 있다"고 할 뿐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못하며 의혹을 키우고 있다.

그러면서 허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민간공원 특례사업,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등 민선 6기 현안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처럼 의제 실종의 원인 중 하나는 허태정 후보는 자당 전임 시장과의 구도, 실세의원 간 관계 때문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지난 9일 '대전경제 살리기'를 주제로 후보들에게 끝장 토론을 제안했다.

여·야 시장 후보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정책을 검증하자는 제의에 대해 민주당 한국당은 관심이 없다는 반응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쟁점 등 의제 실종은 유권자의 검증 기회를 빼앗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집권당의 지지율에 기대며 후보가 정책토론회에 불참하는 일은 없어야 하고 후보들 간 의제를 발표하고 답변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