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교내 학예관 향설아트홀에서 열린 '박정자의 연극이야기' 특강에서 배우 박정자 씨가 학생들에게 자신이 걸어온 연극배우로서의 삶에 대해 들려주고 있다./순천향대 제공
순천향대 교내 학예관 향설아트홀에서 열린 '박정자의 연극이야기' 특강에서 배우 박정자 씨가 학생들에게 자신이 걸어온 연극배우로서의 삶에 대해 들려주고 있다./순천향대 제공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순천향대는 연극무용학과 주최로 현재 연극 영화 배우이자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예술의 전당 이사인 배우 박정자 씨를 초청 '박정자의 연극이야기'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순천향대에 따르며 대한민국 공연예술계의 거장이신 박정자 배우를 직접 만나 연극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전공학생으로서 연극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격려를 받음으로써, 졸업 후 성공적인 공연예술인이 되는데 동기부여를 위해 특강을 마련하게 됐다.

배우 박정자씨는 특강에서 만난 후학들에게 연극 현장의 이해와 연극인으로서의 마음가짐, 연극인의 삶 등을 진솔하게 이어갔다.

특히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연극 대사를 나눠준 뒤 선택된 학생과 함께 주어진 대사로 즉흥 연기를 하는 시간도 가져 학생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었다.

김선영(여, 연극무용학과 3년) 씨는 "연극계의 거장이신 선생님을 직접 뵙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배우 지망생으로서 매우 큰 영광이었다" 며 "들려준 말씀 중에 '인생이란 무대 위에서 초라한 단역 배우로 살아내야한다.'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곧 학생들이 나가야 할 연극 현장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나 뜻깊었다"고 말했다.

배우 박정자 씨는 1962년 '페드라'로 데뷔한 이래 150여편의 연극을 통해 강렬함과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동시에 선보이며 데뷔 후 현재까지 한 해도 쉬지 않고 작품 활동을 해 온 연극계의 살아있는 전설과도 같다.

또한, 개인 작품활동을 넘어 문화예술인들의 복지 실현을 위해 2005년 설립된 연극인복지재의 이사장을 역임, 연극인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해오는 등 연극계 안팎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의 행보는 모든 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영화 16편, 공연 32편, 기타 14편 등 다수 작품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