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제시없이 취약한 존재감 부각하려는 꼼수" 비난
박경국 "미래 성장동력"...바른미래당 "성급한 포퓰리즘"

15일 박경국 후보가 충북도청사 이전 배경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휘헌
15일 박경국 후보가 충북도청사 이전 배경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휘헌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 후보가 충북도 청사 이전을 주장하자 경쟁관계인 상대 당에서 곧바로 반박에 나서는 등 청사이전이 지방선거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박 후보는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도 청사를 이전하겠다"며 "유권자의 표가 되지 않아 금기시 됐던 판도라의 상자를 열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충북도는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를 도의회 청사로 신축하는 것 외에 어떠한 대책도 없다"면서 "도의회 청사가 계획대로 건립되면 적어도 향후 30~40년 안에는 도청사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꺼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국 17개 자치단체 중 충북처럼 비좁고 노후한 도청을 찾아볼 수 없다"며 "현 청사는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 지방정부를 담을 그릇으로는 전혀 맞지 않고, 도청 이전은 지역의 미래나 균형발전 차원에서 볼 때 지역에 엄청난 에너지를 몰고 올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전지역과 비용 등에 대해서는 "제 생각을 밝히긴 무리가 있지만 공론화를 통해서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것이고 오송역세권 활용방안 등이 있을 수 있다"며 "도민기부운동, 공공청사 민자유치 등에 방안으로 재원을 마련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공약 이행사항으로 박 후보는 ▶도의회 청사 이전사업 전면중단 ▶청사 이전 공론화위원회 구성 ▶공론화 절차 개시 ▶기존 청사 활용계획 추진 및 청사 이전 사업 추진 등에 방법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논평을 내고 "도청 이전 문제는 청주시가 광역시로 승격된 이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검토될 문제이지 선거 이슈는 아니다"라며 "도청의 입지나 재원 대책 등 아무런 대안 제시 없이 아니면 말고 식은 취약한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꼼수이며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또 도당은 "지역갈등, 도정 가용재원의 투입 등으로 인한 도민들의 불이익이 뻔하다. 부작용을 외면한 이슈몰이 시도를 중단할 것"이라며 "도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가용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때이지 도청 이전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만한 여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민주당의 반박에 대해 한국당 도당이 재반박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비난한 것은 지역의 현실과 미래를 외면한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며 "도청사는 시설이 오래되고 비좁아 차마 광역자치단체 청사라고 부르기조차 부끄러울 정도"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또 "박 후보가 도청 입지나 재원 대책 등 아무런 대안이 없다고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은 내로남불의 극치"라며 "MRO, 이란 2조 유치 등 이 지사의 아니면 말고 식은 헤아릴 수 없고, 충주시장 취임 직후부터 예산의 25%에 달하는 462억원을 청사 신축에 투입한 당사자"라고 반격에 나섰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도 박 후보의 청사이전 공약에 대해 "성급한 포퓰리즘 공약으로 도민을 호도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도당은 이날 "박 후보는 한국당에 대한 도민들의 따가운 시선과 낮은 지지율을 의식해 검토조차 하지 않은 공약을 발표한 것 같은 의문이 든다"며 "도청이전 공약은 예산 우선순위 등에 문제가 있고 진정 도민들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청이전은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될 문제로 성안길 등의 구도심 공론화를 해결하기 위해 면밀하고 꼼꼼한 분석을 거쳐 충북도의 중장기 과제로 제시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